상단여백
HOME 문화 궁금해요, 건강 기획연재
치아성형, 주변 조직과 조화·균형 맞춰 시술해야궁금해요, 건강 - 치아성형
  • 권구영 기자
  • 승인 2019.12.26 21:40
  • 호수 1449
  • 댓글 0

심미적 이유로 치아성형 관심 
서두르면 오히려 결과 안 좋아
개인별 적절한 치료법 선택해야 

 

신혜승 일산사과나무치과병원 과장은 "치아성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온전한 아름다움은 치아에만 국한되어 잇는 것이 아니다"라며 "상하악의 돌출 정도, 치아의 측면 경사도, 잇몸의 형태와 같은 주변 조직과의 조화 속에 균형을 이룰 때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고양신문] 성형수술이라고 하면 흔히 얼굴성형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요즘은 치아성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환한 미소를 짓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아름다운 치아이기 때문이다. 

치아는 음식 섭취와 정확한 발음을 위해서 뿐 아니라 아름다운 외모와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다. 치아 사이가 벌어지거나 앞니가 유난히 큰 토끼 이, 확연히 작은 왜소치 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심미치료술인 치아성형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사과나무치과병원 신혜승 과장을 직접 만나 치아성형의 필요성과 유의할 점 등에 대해 이야기 들었다. 

치아성형이 필요한 경우는.
일반적으로 충치나 잇몸질환, 사고 등으로 인해 치아가 파절되거나 상실하게 되는 경우 심미적·기능적 회복을 위해 행하여지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성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치아의 형태를 보다 심미적으로 전환하는 심미보철 치료를 많이 받고 있다.

치아성형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
크게 라미네이트와 올세라믹 크라운으로 분류할 수 있다. 치아의 손상이나 깨짐의 정도가 적은 경우 라미네이트 치료가, 치아 파절이 심각한 경우에는 올세라믹 크라운 치료가 필요하다. 치아 삭제량에 따라서 개인에 맞는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잇몸성형이 필요한 경우는.
잇몸성형은 잇몸 라인을 예쁘게 만들어주는 시술이다. 웃을 때 잇몸이 과도하게 노출된 경우 또는 잇몸라인이 울퉁불퉁하거나 비대칭인 경우, 혹은 반대로 잇몸이 퇴축되어 치아가 과도하게 길어 보일 때 선택적으로 성형이 필요할 수도 있다.

치아성형을 할 때 꼭 유의해야 할 점은.
최근 환자들이 병원을 찾아 빠른 시간 안에 아름다움을 얻고자 깊이 있는 진단과정이나 의사와 충분한 소통 없이 빠르고 만족스러운 결과만을 기대하는 경우가 있다. 본원에 내원하는 환자 중 만족하지 않은 결과를 재 치료하기 위해 상담하는 환자들을 종종 만나게 되는 이유다. 

치아성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온전한 아름다움은 치아에만 국한되어 잇는 것이 아니다. 상하악의 돌출 정도, 치아의 측면 경사도, 잇몸의 형태와 같은 주변 조직과의 조화 속에 균형을 이룰 때 얻을 수 있다. 서둘러 치아를 삭제하고 짧은 시간에 치아를 성형하기보다는 이 모든 조직의 어우러짐을 진단 모형상에서 분석해 종합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고 올바른 길이다.  

신혜승 일산사과나무치과병원 과장

당부하고픈 말이 있다면.
치아성형은 같은 치료라 하더라도 치아 삭제량과 시술방법, 사용재료와 장비, 의료진의 임상경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한다. 첨단 장비를 활용해 치아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지, 또 의료진은 신뢰할만한지 등에 대해서도 미리 알아볼 필요가 있다. 

궁극적으로는 단순히 외모적 목적만을 보지 말고 우리 몸 건강의 첫 관문인 구강 관리와 평생 건강을 위해 정확한 검진과 적절한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함을 꼭 인식하면 좋겠다.

 

 

권구영 기자  nszone@mygoyang.com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구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