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월째 시청 앞 농성 중인 한상영 전국사회서비스 일반노조 위원장

 

고양시 요양종사자 복지수당정책을 요구하는 시청 앞 시위가 어느새 해를 넘겨 7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고양시는 예산부족을 이유로 여전히 냉담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고양파주 요양원 노사공동대책위를 중심으로 4000여 명의 서명을 받아 요양보호사 처우개선을 위한 조례안 청원운동을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정의당 박시동 시의원이 준비하고 있는 조례안에는 요양종사자 복지수당을 비롯해 대체인력센터 설치 등의 내용이 담겨질 예정이며 이르면 다음 시의회 회기에서 발의될 전망이다. 매일 아침 시청 앞 시위를 주도하고 있는 한상영 민주일반연맹 전국사회서비스 일반노조 위원장<사진>을 만나 자세한 내용을 들어봤다.     

7개월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상황이 어떠한가.
요양종사자 복지수당 문제로 집회를 처음 시작할 때까지만 해도 금방 이야기가 풀릴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담당 공무원들은 예산부족문제만 계속 이야기하면서 완고한 태도를 유지했다. 하지만 우리는 예산이 없는 게 아니라 의지부족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돈을 요구하는 것도 아니고 이미 성남시나 제천시 등 다른 지자체에서도 시행하는 사업인데 충분히 가능한 것 아닌가. 지금이라도 시장이 획기적으로 생각을 바꿔서 장기요양보호사들의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지자체 역할을 높였으면 좋겠다. 

노조 요구사항이 무엇인가.
종사자 복지수당을 고양시에서 지급하라는 것이다. 관련법 4조 5항에 따르면 지자체는 요양노동자들의 처우를 개선하고 복지를 증진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법의 취지에 따라 이미 많은 지자체에서 복지수당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게다가 고양시는 요양원의 밀집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역인데 당연히 예산지원이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문제는 단순히 요양보호사들의 노동문제가 아니라 입소자들의 요양서비스 문제, 보호자들, 나아가 잠재적으로 요양보호서비스를 받게 될 고양시민 전체에게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대체인력지원센터 설치도 함께 요구하고 있다. 현재 구조상 요양노동자들이 연차나 병가를 내야할 경우 필연적으로 인력공백이 발생하게 되는데 문제는 대체인력조차 제대로 마련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요양서비스는 공공성이 있는 만큼 지자체가 대체인력센터를 운영해서 이 문제를 해결하라는 것이다. 현재 부산 등 여러 곳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노동조건뿐만 아니라 서비스질 개선에도 큰 효과를 보고 있는 정책이다.  

이러한 주장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장 큰 문제는 종사자 처우개선이 되지 않으면 요양서비스 문제가 개선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일본과 독일의 경우와 비교해 봐도 한국의 종사자 처우가 가장 낮은 상황이다. 노인장기요양제도 도입 당시 수가를 낮게 적용하면서 공공이 책임져야 할 일을 민간에 떠넘긴 것이 근본적인 원인이다. 때문에 현장에서는 여전히 저임금 고노동의 구조가 반복되고 있으며 이렇게 열악한 조건이다 보니 젊은 인력이 들어오지 않고 결국 요양보호서비스 질 자체가 저하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는 이 상황을 방치하면서 사실상 장기요양보호제도가 현대판 고려장을 양산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고양시의 반응은 어떠한가.
우리가 이렇게 집회를 수개월째 하고 있으면 고양시에서도 무언가 자료를 가져와서 우리를 설득하거나 대화를 해야 할 것 아닌가. 7개월째 시위를 하고 있는데 요양노동자들에게 합리적인 의사표시를 하지 않고 무성의하게 대하는 점이 너무 화가 난다. 만약 정말 예산이 없다면 구체적인 근거자료를 가지고 와서 설명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 무조건 예산이 없어서 안 된다고 하는데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 

한편으로 민간요양원에 일하는 노동자들에게 공공수당을 지급할 필요성이 있는가에 대한 질문도 제기될 것 같다.
현재 민간영역에서 운영되고 있지만 원칙적으로는 공공에서 맡아야 할 영역을 대신하고 있는 셈이다. 게다가 민간요양원이 시장논리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것도 아니다. 다들 국가지원을 받고 있고 국가 차원에서 이 지원금에 대한 감시감독도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민간영역과 공공영역이 혼재되어 운영되는 시스템이라고 봐야 한다. 그래서 국가와 지자체가 요양노동자에 대한 처우개선에 나서야 한다는 법조항이 만들어진 것이고 우리의 요구는 지자체가 실제로 이 법의 취지에 맞게 실질적인 정책을 내놓으라는 것이다.  

최근 일부 민간요양원들의 부정수급논란으로 인해 공적지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고양파주의 경우 작년에 노조와 요양원협회 간에 협약을 체결하고 노사공동대책위를 구성했다. 협약내용에 노동조건 개선뿐만 아니라 요양원들의 부정행위 방지 등을 명시했고 실제로 그 결과 우리와 함께 하는 기관들은 건강한 운영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민간차원에서 모범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는 만큼 고양시에서도 적절한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후 활동계획은.
집회와 함께 요양보호사 처우개선을 위한 조례제정 촉구 서명을 받고 있다. 현재 4000명 이상의 시민들이 동참하고 있고 이를 토대로 정의당 박시동 시의원님과 함께 초안을 준비 중이다. 추운 날씨에도 수개월째 조합원들과 함께 아침시위를 이어가고 있는데 지금이라도 고양시에서 소통에 나서줬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