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기자회견 통해 반박입장 발표. 각서 및 보좌관 지문 공개

[고양신문] 자유한국당이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고양시장후보 경선 과정에서 후보간 대가를 약속하는 각서를 확보했다며 최근 검찰에 이를 고발했다. 이에 대해 당사자인 최성 전 시장은 6일 기자회견을 통해 해당각서가 위조문서이며 총선을 겨냥한 정치적 공작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앞서 5일 복수의 언론사들은 자유한국당이 지난 고양시장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예비 후보였던 이재준 현 시장이 당내 경선을 앞두고 최성 당시 고양시장 측과 사전 공모한 이행각서를 입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해 수사 중이라고 보도했다. 각서의 주요 내용은 최성 측이 이재준 후보를 밀어주는 대가로 ▲비서실장을 포함 3인을 비서실에 채용 ▲감사담당관 2인을 추천해 1인을 채용 ▲문화재단 대표, 킨텍스감사, 자원봉사센터장 등의 임기보장 등 15가지 항목을 이행한다는 문구였다. 해당 각서에는 이재준 당시 예비후보와 최성 전 시장의 보좌관 이 모씨의 양측 간 지장도 찍혀있었다.

해당 보도를 통해 논란이 일자 최성 전 시장은 6일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악의적이고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현재 최 전 시장은 고양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등록해 공천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으로 “공천심사가 한창 진행 중인 시점에서 가짜 각서를 악용해 고양시 선거판을 흔들어 놓으려는 행위”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특히 최 전 시장은 “(해당 각서의)당사자인 전 보좌관에게 확인해본 결과 전혀 그러한 사실이 없으며 각서에 찍힌 지장은 모두 허위인 것으로 확인했다”며 “이행각서 또한 보좌관 등을 통해 재확인한 결과 제가 한번도 보지도 듣지도 못한 위조 가짜각서인 것으로 판단됐다”고 전했다.

최성 전 시장이 입수해 공개한 이행각서. 최 전 시장은 해당 문건이 위조된 가짜각서이며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자리에서 최 전 시장은 논란이 된 이행각서 복사본과 당사자인 전 보좌관의 지장 복사본을 반박근거자료로 제시하기도 했다. 15개 항목으로 된 이행각서는 기존 언론사들이 보도한 내용 외에 킨텍스 C4부지를 반드시 매각할 것 등의 문구가 적혀있지만 대부분 민선7기에서 이행되지 않았거나 진위여부가 불투명한 내용들이었다. 

마지막으로 최 전 시장은 “변호인과 상의해 자유한국당 측 고발인을 사문서 위조 및 무고죄 등으로 고발할 예정”이라며 “검찰에서도 각서에 등장한 지문을 신속히 조회해 강도 높은 수사로 사실을 밝혀주길 요청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