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슴다!!

여성암관련 예방교육 실시
고양시는 여성주간을 맞이하여 관내 일반 여성들을 대상으로 여성암관련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오는 7월 5일(오후2시) 마두동에 소재한 국립암센터 강당에서 열리는 이번 교육은 고양시가 국립암센터에 위탁한 것으로 전문의 2명이 강사로 나서 자궁암과 유방암등의 예방교육에 중점을 두고 개최된다. 행사당일 누구나 참석이 가능.
가정복지과 031-961-2869

선거법 알아봅시다 Q&A
-지방선거 및 대통령선거에 관한 문답풀이(제1회)-
문) 내년에 있을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제16대 대통령선거는 몇 월 몇 일날 실시합니까?
답) 공직선거의 선거일은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 방지법 제34조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동 규정에 의하면 임기만료에 의한 지방의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장 선거는 그 임기만료일전 30일 이후 첫 번째 목요일에 실시하도록 되어 있어, 현 지방의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장의 임기 만료일이 2002년 6월 30일이므로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2002년 6월 13일에 실시하며, 대통령선거는 그 임기만료일전 70일 이후 첫 번째 목요일에 실시하도록 되어있음에 따라 현 15대 대통령의 임기가 2003년 2월 24일이므로 제16대 대통령선거는 2002년 12월 19일에 실시합니다.
선거법에 관한 문의나 선거법위반행위 신고·제보전화 : 국번없이 1588-3939
고양시 덕양구 선거관리위원회

선거법 알아봅시다 Q&A
-지방선거 및 대통령선거에 관한 문답풀이(제2회)-
문) 선거운동이란 무엇이며 내년 6월 13일 실시하는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하여 언제부터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지요?
답) 선거운동이란 자기나 다른 사람을 당선시키기 위한 모든 행위와 다른 사람을 떨어뜨리기 위한 모든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선거운동은 후보자가 선관위에 후보등록을 마친때부터 투표하는 전날까지(이를 선거운동기간이라 함)만 할 수 있으며 선거운동기간이 아닌 때에 하는 선거운동은 모두 위법한 선거운동으로 사전선거운동에 해당되어 처벌을 받습니다.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경우 2002. 5. 28 ∼ 5. 29(2일간)까지 후보자등록 기간이므로 이 기간 내 후보자등록을 마친 후부터 투표일 하루전날인 6. 12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선거법에 관한 문의나 선거법위반행위 신고·제보전화 : 국번없이 1588-3939
고양시 덕양구 선거관리위원회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 합동점검 실시
경기도(제2청사)에서는 6월 22일부터 30일까지 8일간 시·군 합동점검반을 편성하여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에 대해 지도점검에 나섰다. 이번 쓰레기처리시설의 합동점검은 경기북부지역의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 19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수집·보관기준 준수여부, 무허가(신고) 처리시설 설치여부, 설치기준과 관리기준 준수여부, 주변 민원발생 여부 등이었으며 이번 점검을 통해 부적합 보관 및 불법처리로 적발된 시설의 경우는 행정조치가 있을 예정이며, 위반업소에 대해서는 언론에 공개하는 등 강력한 사후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또한 합동조사결과 도출된 문제점을 심층 분석하여 음식물쓰레기 종합처리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주민자치위원장과 간담회 개최
고양시 일산구(구청장 최원택)는 지난 21일 식사동사무소에서 일산구 17개동 주민자치 위원장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최구청장은 "주민자치센터의 활성화를 위한 위원장들의 노고에 감사한다"는 인사말과 함께 "주민과 행정의 가교역할을 해야하는 중대한 자리임을 깊이 인식, 자치센터의 조기 정착을 위해 적극 협력해 줄 것"을 당부하고 "구에서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주민자치센터 개관이후 지금까지의 추진성과분석 및 향후 발전방향 등을 논의했다.

환경관련여성강좌
(사) 고양여성민우회(대표 임재련)에서는 '유해환경속에서 건강지키기·자연과 함께 크는 우리아이'라는 주제로 강좌를 마련했다. 이번 강좌에서는 친환경적인 생활의 중요성을 주민들에게 알려 환경보존의 중요성을 알리고 유기농산물 및 우리농산물을 알리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강사는 보건복지부 후원으로 여성과 건강에 관한 기획강좌 강사로 지역순회중인 최민희씨가 한다. 최씨는 현재 SBS 생방송 모닝와이드에 매주 출연중이다.
강의일자 : 7월 13일(금) 10시-12시
강의 1 유해환경속에서 건강지키기
7월 20일(금) 10시-12시
강의 2 자연과 함께 크는 우리아이
대상 : 고양지역주민
장소 : 민우회교육장
강사 : 최민희('황금빛 똥을 누는 아이' 저자)
문의 : 919-1195(교육참가자 전화로 접수요망, 참가비 없음)
후원 : 노동부


꿈꾸는 교실 오픈
파주시 교하지구 다율리 언덕에 있는 북카페 '꿈꾸는 교실'이 지난 6월 30일(토) 오픈식을 가졌다. 꿈꾸는 교실은 아이와 어른의 문화공간으로 단순한 서점의 기능 말고도 동화구연, 독서토론, 마인드맵등의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어른들을 위한 책읽기 소모임, 영화 소모임, 아이와 함께 만드는 영상동화 구연모임등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내부에는 나무책상과 의자에 앉아 옛날 교과서를 볼 수 있도록 한 전시장이 마련되어 있고, 많은 양의 재고도서를 할인 판매하고 있다. 방학때는 아이들을 위해 개설학교를 열어 도자기 만들기, 지역답사, 짚풀공예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길 : 77-3번 버스를 타고 월드메르니앙 아파트앞 하차. 언덕쪽으로 도보로 200m 정도 이동. Tel (031) 940-1400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