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코로나19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검사소운영, 접촉대상관리에
보건·전문인력 확충 절실
고양시 자체격리시설 준비 중


[고양신문] 코로나19의 치사율은 낮은 반면 전염성이 높다고 판단되면서 정부는 코로나19를 계절성 독감처럼 상시 감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치사율이 낮기 때문에 확진자가 늘어난다고 해서 크게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지만,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한 시스템을 각 지자체별로 충분히 준비해야 하는 단계에 접어든 것만은 사실이다.

시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바이러스 검사를 원활히 진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가 각각의 영역에서 역할을 분담해야 하는데 진단시약의 원활한 보급은 정부가, 검사소 운영과 접촉대상자 관리는 지자체가 담당하게 된다.

즉 고양시는 선별검사소를 늘리고, 자가격리자를 지원하는 보건인력을 확충하는 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고양시가 선별검사소를 7곳에서 9곳으로 늘리면서 보건인력 충원도 절실해졌다. 검사소는 의사, 간호사, 접수자 등의 전문인력이 필요한데, 보호복을 입고 벗기가 힘들어 화장실 이용이 불가능해 교대 시간이 짧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생각보다 많은 인원이 투입되고 있다. 또한 의심환자가 늘어나면 일반환자를 분류해내는 환자분류소도 확대운영해야 한다.

상황이 터지면 가장 많은 수가 필요한 업무는 접촉·관리대상자를 지원하고 모니터링하는 일이다. 2인 1조로 자가격리자를 지원하는데 화상전화로 증상확인, 생필품 지원 등을 하며 심리적 안정까지 유도해야 한다. 또한 간호전문인력이 격리자의 집에 방문해 검체를 채취하는 일도 매우 어려운 업무 중 하나다.

현재 고양시 3개 보건소에서 운영되는 인력은 약 300명 정도인데, 코로나19와 관련된 업무에 투입된 인력이 가장 많을 때는 직원의 절반 이상이 다른 업무에서 모두 배제되고 감염병 예방 업무만을 봤을 정도다.

시는 보건인력 부족을 대비해 시청과 구청 등의 일반행정직에서 약 200명의 인력풀을 확충해 놓은 상태다. 시 행정지원과 관계자는 “사태 초기에는 약 40명의 인력풀을 확보했는데, 지난 20일 감염자가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긴급 투입할 수 있는 인력풀을 100명에서 200명으로 늘리기로 결정했다”면서 “부서별로 추천을 받고 있는데, 대부분 6급 팀장급 이상의 경험 많은 직원들이 유사시 보건인력을 지원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관리대상자가 늘어났을 경우를 대비해 지자체 차원의 자가격리 시설도 준비 중에 있다”며 “최악의 상항을 염두에 두고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