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별진료소 2곳 추가 9개 운용

선별진료소 2곳 추가 9개 운용
감염확산, 지자체 판단 중요해
TK방문자 증상 나타나면
보건소로 연락해 안내 받아야


[고양신문] 대구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사례가 확인되면서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고양시도 지역방역체계를 강화하는 등의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

김안현 덕양보건소장은 가장 중요한 선제조치로 선별진료소 확충을 꼽았다. 대구 사례를 보면, 지역 확진자의 감염 경로에 대한 확인이 어려워 시민 불안감이 가중되면서 선별진료소에서 감염 여부를 확인하려는 시민들이 급증하게 되는데 이런 상황을 사전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양시는 현재 운영 중인 기존 7곳(3개 보건소·명지병원·일산병원·일산백병원·동국대병원)의 선별진료소에 2곳을 추가 운영할 방침이라고 21일 밝혔다. 추가되는 곳은 행신동 자인메디병원과 중산동 복음병원이다.

21일 기준 고양시의 각 선별진료소에는 하루 10명 정도의 의심환자가 방문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선별진료소를 찾는 시민들이 많지 않은 편이지만, 상황이 급변할 수 있기 때문에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   

시 관계자는 “추가 선별진료소 운영시기는 협의를 통해 조만간 결정되겠지만 마음만 먹으면 하루·이틀만에도 준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현재 상황만으로도 스스로가 의심환자라고 신고하는 수가 늘어날 가능성은 매우 높다. 정부가 최근 대구·경북지역을 방문한 자나 그 방문자와 접촉한 사람 중에 호흡기 증상이 발생할 경우엔 감염진단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지침을 내리는 등 바이러스 검사대상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지역 선별진료소 확충은 지자체의 판단과 의지로 진행되고 있다. 상황이 급변하면서 지자체의 권한과 책임은 점점 막중해질 전망인데, 이와 관련해 지자체가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은 권한을 어디까지 행사하느냐다.

고양시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어리이집 휴원, 각종 복지관 폐쇄 등을 결정하고 행사 취소 등을 권고하기도 했는데 최근에 다시 시설들이 개방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다중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의 개방과 폐쇄 시점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판단을 내리기 쉽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21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신천지 예배당을 파악해 폐쇄 검토를 결정했는데 이런 과감한 결정을 지자체 차원에서도 내릴 수 있어야겠지만 판단이 쉽지 않다는 것.

김안현 덕양보건소장 “앞으로 수도권에서도 감염이 확산된다면 정부가 지역별로 맞춤형 가이드라인을 내려주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며 “지자체가 나름대로의 판단기준을 가지고 급변하는 상황에서도 방역에 대한 판단을 합리적으로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방역을 강화했을 때 나오는 부작용이라면 시민 불안감이 필요 이상으로 고조되는 것”이라며 “그 수위를 잘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