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량제 봉투 줄게, 아이스팩 다오>

환경 지키고 소상공인 지원하는 ‘참신한 아이디어’
뜨거운 호응 속에 보름만에 아이스팩 1500개 수거
성공적 주민자치사업 평가, 다른 동으로 확산 기대

(사진 왼쪽부터) 송포동 주민자치위원회 김중기 위원장, 강영선 기획분과장, 김영미 간사, 송포동 행정복지센터 박영산 팀장.

[고양신문] 송포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중기)가 새로 시작한 참신한 아이디어 사업이 주민들에게 커다란 호응을 얻고 있다. 송포동 주민자치위원회(이하 주민자치위)는 이달부터 ‘종량제 봉투 줄게 아이스팩 다오’ 사업을 시작했다. 이름 그대로 집집마다 골칫거리 취급을 받는 아이스팩 5개를 모아 송포동 주민자치센터로 가져오면 10L짜리 종량제 봉투와 교환해주는 사업이다. 반응은 즉각 나타났다. 사업시행 보름 만에 모여진 아이스팩이 자그마치 약 1500개다. 송포동 주민들뿐 아니라 입소문을 듣고 고양시 전역에서 찾아오는 이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주민자치위 강영선 기획분과장은 주민들의 호응을 이렇게 설명했다. 

주민들이 가져온 아이스팩을 수거하는 모습.

“사업 주체인 주민자치위원들도 주민들의 호응이 이렇게 뜨거우리라고는 생각도 못했어요. 집집마다 묵혀뒀던 아이스팩이 몇 개씩은 됐나봐요. 장바구니 하나를 가득 담아 오시기도 하고, 옆집과 합쳐 5개를 채워 오시는 분들도 있어요. 처치 곤란한 아이스팩을 수거해 줘 고맙다며 종량제 봉투를 사양하고 계시는 주민도 있구요.”      

사업 아이디어를 낸 이는 주민자치위 김영미 간사다. 평소 환경분야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택배문화가 성장하며 하나둘 늘어가는 아이스팩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할 방법을 고민했다고 한다.
“통계를 보니 국내에서만 아이스팩이 매년 2억 개가 사용되고 버려진다고 하더라구요. 특히 명절 때면 엄청난 양의 쏟아지구요. 처리도 무척 곤란합니다. 재활용품에 해당되지도 않고,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리면 소각하는 데도 문제가 생기구요. 환경을 지키는 일에 보탬이 되지 않을까 해서 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했는데, 주민자치위원님들이 만장일치로 동의해주셔서 감사드려요.”  

차곡차곡 모아진 아이스팩은 어떻게 처리될까. 김중기 주민자치위원장은 “인근의 소상공인과 영세자영업자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자영업자분들의 반응도 아주 좋습니다. 아이스팩을 모으며 환경을 지키고 아이스팩을 나누며 소상공인을 돕는, 일석이조 사업인 셈입니다. 현재 일산시장 상인회 등을 시작으로 아이스팩 무상 지원 대상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하면 아이스팩을 요청하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송포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아이스팩 수거사업을 알리는 전단지를 제작해 집집마다 돌렸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주민들에게 알려져야 실효를 거두는 법. 주민자치위원들은 이번 사업을 알리기 위해 전단지를 만들어 집집마다 배포하고, 도로변에 현수막을 내걸기도 했다. 아이스팩의 수거와 선별, 정리 역시 주민자치위원들의 자원봉사로 해결하고 있다. 김중기 위원장은 “사업을 진행하며 주민자치위원들의 소통과 협력이 더 깊어졌다”면서 고마움을 표했다. 
송포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박재웅) 역시 주민자치위의 사업을 적극 협조하고 있다. 박영산 송포동 행정민원팀장은 “주민자치위원회가 주체가 돼 아이스팩 수거사업을 펼친 경우는 송포동이 처음”이라며 “일상의 아이디어가 호응과 성과로 이어진 바람직한 사례”라고 평가했다. 

사업을 위해 송포동 주민자치위가 준비해놓은 종량제봉투는 2000장이다. 아이스팩 1만 장을 수거할 수 있는 분량이다. 김중기 위원장은 “송포동에서 시작한 사업이 고양시 각 동으로 확대되면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는 바람을 전했다.

‘종량제 봉투 줄게 아이스팩 다오’
수거 장소 : 송포동 주민자치센터 1층 사무실
수거 조건 : 아이스팩 5개당 10L 종량제봉투 1장
수거 시간 : 월~금 11:00~18:00
문의 : 031-8075-7937(송포동주민자치센터)

아이스팩 수거사업을 알리는 거리홍보에 나선 주민자치위원들.

 

대화고등학교 사거리에 걸린 '아이스팩 수거사업' 안내 현수막.

 

송포동 행정복지센터 옆에 별도의 건물로 지어진 송포동주민자치센터.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