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기금 10억원 코로나 대응 예산으로 긴급편성

▲ 고양시가 전국최초로 시행 중인 코로나19 안심카 선별진료소.

일자리기금 10억원 코로나 대응 예산으로 긴급편성
상하수도 요금 50%감면, 소상공인특례보증 이자 감면

[고양신문] 고양시가 코로나19와 관련해 지역경세 살기기 총괄대응에 나섰다. 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라고 3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침체된 경제회복을 위한 대응책으로 상반기 예산 중 7200억원을 조기집행할 계획이며,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및 징수유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민 한줄 아이디어(3월 2일 기준 63건 접수) 등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2019년 경제 위기상황을 대비해 편성한 일자리기금(100억원)중 일부인 9억4000만원을 활용해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조치도 실시하고 있다.

우선 공공일자리 긴급 방역단 200여 명을 구성해, 경력 보유 간호조무사를 통한 발열체크와 실업자를 활용한 방역 등을 실시함으로써 바이러스 확산방지와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의 효과를 가져 오고 있다.

또한 매출이 저조한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 전국최초 상하수도 요금감면(3개월 이내, 감면율 50%) ▲ 특례보증 확대(5000만원) 및 이자감면(약 50%) 등 지원 ▲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시설개선 조기 추진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 중식시간(11시~14시) 주정차 금지유예 ▲ 10%까지 추가적립 고양페이 이벤트 확대(~3월)도 추진하고 있다.

지역의 어려움을 함께 하기 위한 노력으로는 ▲ 관공서 구내식당 휴무로 지역상권 살리기 ▲ 고양시청과 3개 구청에 화훼 판매소 운영을 실시하고 있고, 기업에 대해서는 ▲ 비제조업까지 중소기업 특례보증 확대 ▲ 맞춤형 기술컨설팅 기술닥터 조기추진 등의 정책도 실시한다.

시는 지역경제를 살리고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고양시 지역경제 T/F팀’을 꾸려 총괄 대책을 수립해 적극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해 왔다.

이재준 시장은 “고양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지역경제 침체도 간과할 수 없는 시민의 아픔이다”라며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 지역경제를 살피는 것은 또 하나의 골든타임을 놓치는 것이기에 코로나19 확산방지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투 트랙으로 대응해야 할 것”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