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백화점, 가족건강 상품전 3월25일~31일

[고양신문]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진행되면서 모임이나 바깥활동이 줄어들고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가고 있다. 유치원부터 초중고 개학이 4월 6일로 미뤄지면서 아이들이 3개월째 집에만 있으니 삼시세끼 식사가 매일의 고민이다. 집집마다 ‘이렇게 쌀이 푹푹 줄어든 적은 처음’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오늘은 또 무얼 해먹여야 할까? 그랜드백화점 일산점에 가면 답이 있다.

요즘 KBS ‘신상출시 펀스토랑’에서 방송된 이정현의 맛간장이 화제다. 검색 포털에 ‘맛간장’을 적으면 백종원의 맛간장, 이정현의 맛간장, 윤식당 맛간장 등 다양한 맛간장이 검색된다. 사실 맛간장은 오래전부터 사용해오던 요리의 비법이다. 어떤 재료를 넣는가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잘 만든 맛간장은 입맛을 돋워주고 음식의 깊은 맛, 감칠 맛을 내주는 최고의 요리비법이 된다. 무침, 조림, 찜에 두루 사용하면 특별한 재료를 많이 넣지 않아도 간편하게 맛있는 요리를 완성할 수 있다. 갓 지은 쌀밥에 달걀 하나 넣고 맛간장만 둘러줘도 밥 한 그릇 ‘순삭’이다. 맛간장을 활용해 우동국물, 샤브샤브, 무조림, 생선조림, 잡채, 버섯볶음, 김치찌개, 김치짜글이, 두부조림, 닭볶음탕, 갈비찜 등 반찬과 요리가 가능하다. 올리브유와 섞어 샐러드 드레싱으로도 맛깔나게 활용할 수 있다. 맛간장은 그야말로 ‘만능치트키’다.

맛간장은 양조간장이나 국간장을 기본으로 각종 과일을 넣어 단맛을 내고 표고버섯과 다시마로 감칠맛을 내는 것이 포인트다. 그랜드백화점 일산점에서 모든 재료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니 맛간장 재료와 요리 재료까지, ‘돌밥돌밥’ 고민 끝~

▶ 백종원의 만능 맛간장
재료: 국간장 1컵, 진간장 1컵, 맛술 반 컵, 대파 1, 말린 표고버섯 5개, 다시마 4~5장
① 대파는 크게 잘라 반으로 가르고, 말린 표고버섯은 불려서 얇게 썬다.
② 다시마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냄비에 넣고 끓인다.
③ 센불에서 한번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이고 다시마를 넣는다.
④ 3분 정도 끓이다가 다시마를 건져내고 7분 정도 더 끓인다.
⑤ 건더기를 모두 건져내고 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2주 이내에 다 사용한다.

▶ 이정현의 맛간장
1차 육수재료 : 생수 4리터, 멸치 한 주먹, 꽃새우 반 줌, 대파 1대, 파뿌리 3개, 양파 1개, 무 1/3, 마른표고 반 줌, 다시마 10장
2차 재료 : 양조간장 1리터, 대파 흰 부분 4개, 양파 1개, 청주 1컵, 유자청 3컵(없으면 올리고당), 레몬 반 개, 가다랑어포 한 줌

<1차 만능육수만들기>
① 멸치는 내장과 대가리를 떼어낸다. 멸치와 꽃새우는 비린 맛을 없애기 위해 기름 두르지 않은 팬에 볶는다.
② 볶은 멸치와 새우, 1차 재료를 모두 넣어 1시간 이상 푹 끓인 후 걸러준다.
대파 흰 부분 4개와 양파 1개를 석쇠에 얹어 잘 뒤집어가며 굽는다. 약불로 줄여 불맛이 나도록 거뭇거뭇하게 탈 정도로 굽는다.
<2차 맛간장 만들기>
① 만능 육수를 팔팔 끓인다.
② 가다랑어포를 체에 밭쳐 2분 정도 우려낸다.
③ 육수와 간장을 6:4의 비율로 섞는다.
④ 청주, 구운 대파와 양파, 유자청을 넣고, 레몬 반 개는 즙을 짜서 넣고, 레몬향을 더하고 싶으면 남은 레몬 껍질을 갈아서 넣는다.
⑤ 뚜껑을 열고 팔팔 끓인다. 식힌 후 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 윤식당 마더소스(맛간장)
재료 : 진간장 1/2컵, 국간장 1/2컵, 청주 1/3컵, 설탕 2큰술, 다시마 2장, 표고버섯 1개, 사과 1/4개, 배 1/4개, 양파 1/4개, 대파 1대, 레몬 1/2개, 통마늘 4~5알

▶ 기본적인 맛간장 재료
진간장, 국간장, 물, 청주, 다시마, 마른 표고버섯, 대파 뿌리, 사과, 배, 양파, 마늘, 생강즙

그랜드백화점 일산점(점장 유영환)에서는 3월 25일(수)부터 31일(화)까지 ‘우리가족 건강기원 최강 상품전’을 열고 각종 과일, 육류, 채소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개학 연기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가를 응원하는 의미에서 ‘일산 파이팅! 고양/파주 물산전’을 열어 신선한 로컬푸드를 저렴하게 판매한다. 시금치, 달래, 모둠쌈, 상추, 치커리, 얼갈이, 열무, 느타리버섯 등 싱싱한 채소가 잔뜩 준비되어 있다. 넉넉하게 장 봐서 맛간장으로 전문요리점 뺨치는 솜씨를 발휘해 가족 건강을 챙기는 건강한 밥상을 차려보자.

꽈리고추(250g) 2680원, 제주갈치 3마리 9800원, 호주산 냉장찜갈비(100g) 2080원, 하림생닭6호(500g/수) 5250원->3880원.

밥하기도 지쳤고 간단하게 한끼 때우고 싶지만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다면 간편조리식품이 해결책이다. 간편식으로 파스타, 사골곰탕, 추어탕, 곤드레밥 등 다양한 메뉴가 출시되어 있다. 식사 준비로 지친 소비자를 위해 그랜드백화점 일산점에서는 ‘집밥 기획전’과 ‘냉동간편식 기획전’을 마련했다. 햇반, 오뚜기밥, 동원 들기름식탁김, 대상 추어탕, 동원 개성얇은피새우만두, CJ 납작 군만두, 오뚜기 냉동볶음밥 4종, 오뚜기 피자 등을 할인판매한다. 또한, 고양시 기업인 칠갑농산의 간편조리식품이 종류별로 할인행사에 들어간다. 수제직화짜장 4980원, 생수타우동 4980원, 생생칼국수 1180원, 해왕짬뽕 4980원, 감자칼국수 1180원.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