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공원묘지 아닌 ‘평화공원’으로 계획”

“공원묘지 아닌 ‘평화공원’으로 계획”
허위사실공표, 선거법위반 고발 검토


[고양신문] 한국전쟁 당시 경찰에 의해 집단 민간학살이 벌어졌던 고양시 황룡산 금정굴 지역에 ‘평과공원’ 조성이 계획된 것과 관련해 미래통합당 김현아 후보가 평화공원 사업을 ‘공원묘지’로 표현하자 금정굴 유족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전쟁 민간인희생자 고양유족회’는 8일 성명서를 통해 “김현아 후보가 탄현동에 공원묘지가 조성될 예정이니 이를 저지하겠다고 선거공보물에 공약으로 내걸었는데, 고양시가 그곳에 묘지조성을 계획한다고 밝힌 적은 전혀 없다. 총선을 맞아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신기철 금정굴인권평화재단 소장은 “전쟁 중 민간인이 학살된 역사적 사건을 추모할 수 있는 작은 위령시설 정도만 얘기되고 있을 뿐 유골 안치와 관련해선 유족들과 아직까지 어떠한 합의도 이뤄진바 없으며, 봉분형태로 유골을 모시는 방안도 전혀 검토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현아 후보는 묘지라는 표현을 사용해 평화공원이 조성되는 것을 막으려 하는데, 김 후보가 말하는 묘지가 만약 금정굴을 말하는 것이라면, 당신이 저지하려는 것은 ‘묘지’가 아니라 ‘인권과 평화’가 아니냐고 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평화공원을 공동묘지로 표현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만간 허위사실 공표에 따른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족회 채봉화 회장은 “금정굴 희생자 대부분은 70년 전 일산리, 주엽리, 대화리 등 일산지역에 거주했던 주민들이었다”며 “우리 유가족들은 금정굴 희생자들이 고양지역 사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지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금정굴이 있는 황룡산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탄현‧중산‧일산 주민대책위원회’는 8일 보도자료를 통해 “탄현공공주택지구 지정과 평화공원(금정굴 공원묘지) 조성은 이 지역의 자산가치를 더욱 하락시키는 요인”이라며 ‘평화공원 전면철회’를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