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신문 4∙15총선 고양시을 후보 대담회 민중당 송영주 후보

[고양신문] 고양시 4개 선거구 중 지난 31일 마지막 순서로 예정됐던 고양신문 주최 고양시을 총선 토론회가 더불어민주당 한준호 후보의 불참통보와 이에 따른 미래통합당 함경우 후보의 불참으로 무산됐다. 하지만 고양신문은 마지막까지 토론회에 참석해 유권자들에게 정치소신과 정책을 알리고자 했던 정의당 박원석 후보와 민중당 송영주 후보에게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후보별 대담회를 진행했다. 31일 각 후보 캠프에서 진행된 대담회의 주요 내용을 정리했다. 대담회 전체 내용은 유튜브 ‘고양신문 고양팟’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난 총선에 이어 다시 출마한 송영주 민중당 후보. 과거 8년간 이 지역 경기도의원을 지냈으며 민주노동당, 통합진보당 지역위원장 등을 지내며 진보정치 발전을 위해 뛰어왔다. 특히 송 후보는 20년간 주민들과 함께 진보적 가치를 공유해온 지역일꾼임을 강조하며 이번 선거에 나서는 각오를 밝혔다.

대담회 첫 질문이었던 코로나 경제위기 해결방안에 대해 송 후보는 노동자 서민을 위한 민생경제대책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경총에서 쉬운 해고 도입과 취업규칙 불이익 해소 완화 등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는 97년 IMF사태 이상으로 경제위기를 노동자 서민에게 부담시키려는 재앙과 같은 조치”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신 송 후보는 부당해고 금지와 생계대책 마련 등 민생경제 해결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후보는 “일정기간 동안 어떤 형태든 해고를 금지하고 대신 영국사례처럼 정부가 직접 휴업수당을 지급해 기업과 노동자 모두를 살리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며 “아울러 주택담보대출 등 생계형 대출에 대한 이자를 유예하는 등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양시을 유일한 여성후보로서 ‘텔레그램 n번방’ 사건과 같은 디지털 성범죄 근절에 앞장서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송 후보는 “운영자, 참가자에 대한 처벌을 넘어 남성중심적 성문화에 대한 문제제기로 나아가야 한다”며 “아울러 그동안 디지털성범죄에 대해 가벼운 처벌을 해온 것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미 디지털성범죄 특별법을 공약으로 내건 송 후보는 “처벌을 넘어 성착취, 성폭력 문화를 근원적으로 바꾸고 여성혐오, 강간문화를 우리사회에서 퇴출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해고노동자 출신으로서 국회에 입성할 경우 노동조합법 및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5인 미만 영세사업장 노동자에게도 연장, 야간, 연차수당이 지급되도록 하는 등 열악한 환경에 놓인 노동자들이 헌법에 보장된 노동3권을 제대로 보장받을 수 있는 노동존중세상을 만들겠다는 포부다.

지역공약으로는 고양선 행신중앙로역 유치 등 교통공약을 핵심으로 내걸었으며 아울러 창릉신도시 내 월세·보증금 없는 공공임대주택 1만호 공급, 대곡 남북철도협력청 설치 등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다.

아울러 이번 토론회 무산에 대해 “유권자들의 후보자 검증기회를 일방적으로 빼앗은 한준호 후보와 함경우 후보를 규탄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특히 가장 먼저 불참을 통보하며 토론회 무산 빌미를 제공한 한준호 후보가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송 후보는 “일명 낙하산 공천을 받은 정치신인이 정책검증을 거부하며 구태정치를 보이는 모습에 대해 유권자들이 중엄히 심판할 것”이라며 “저는 시민을 위한 진보적 정책으로 준비된 지역일꾼으로 어떤 자리에건 유권자들과 소통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송 후보는 “입맛에 따라 소통을 제한하고 유권자를 허수아비 취급하는 정치인은 노동자와 서민들을 제대로 대변할 수 없다”며 “기득권 양당이 제대로 정신을 차릴 수 있도록 진보정당인 민중당과 지역일꾼 저 송영주의 손을 잡아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