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공공도서관, 문화원, 서원 등 85곳에서 운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수영, 이하 출판진흥원)이 ‘2020년 인문독서아카데미’ 수행기관 85곳을 선정․발표했다.  ‘인문독서아카데미’ 사업은 인문학 강의를 통해 인문정신을 확산하고 지역 독서 문화를 활성화하고자 지난 2014년 시작됐으며, 인문·역사·철학 및 기타 학문을 융합한 통섭형 인문학 강의가 중심이다. 
특히, 수행기관마다 단일 주제로 15강 이상, 30시간 이상의 심화과정이 진행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지난 2월 24일부터 3월 13일까지 18일 동안 진행된 인문독서아카데미 수행기관 모집 공모에는 전국 문화원과 도서관, 평생학습관 등 총 163곳이 참여했다. 1차 서면심사와 2차 종합대면심사를 거쳐 서울 송파어린이도서관 등 총 85곳이 최종 결정됐다. 선정된 기관은 오는 5월부터 10월 말까지 인문독서아카데미를 개설·운영하며, 강사료, 교재 제작비, 홍보비 등을 지원받게 된다. 출판진흥원은 우수 수행기관 포상 등을 통해 강의가 종료된 후에도 독서동아리 등 지역 기반 독서 연계 활동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한 부모 가정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 울산의 물푸레복지재단, 노년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충북 청주 문화의 집 등 우리 사회의 소외된 계층을 위한 기관과 단체를 다수 선정해 문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을 위한 인문학 강좌가 더욱 풍부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2020년 인문독서아카데미 지역별 수행기관과 강의 일정 및 주제는 독서인 홈페이지(www.readin.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