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통합에너지 관리시스템' 특허출원. 선도적 탄소저감 방법론 개발

파리기후협약 이행을 시정목표로 내건 고양시가 27일 탄소절감을 위한 독자적인 온실가스 관리시스템을 특허출원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작년에 진행됐던 2019고양도시포럼 기후환경분과 세미나 장면.

[고양신문] 파리기후변화협약 이행을 핵심목표로 내건 민선7기 고양시가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탄소 배출권 거래제 외부사업 인정을 위한 투명성, 신뢰성을 확보하는 독자적인 온실가스 관리시스템을 마련했다.

시는 27일 온실가스 관리 체계인 블록체인 기반의 ‘통합에너지 관리시스템’의 특허 출원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로써 온실가스 저감사업에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과학적인 탄소저감량 측정과 파리협정 원칙에 따른 탄소저감량 이중 산정 방지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시가 이번에 특허출원한 블록체인 기반 ‘통합에너지 관리시스템’은 작년 고양도시포럼 당시 방문했던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관계자들의 제안으로 마련됐다. 올해부터 적용되는 파리기후협약으로 인해 온실가스 배출 권리인 탄소배출권(CER)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고양시 내 온실가스 절감실적을 탄소배출권 거래제 외부사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탄소 배출권 거래제(Emission Trading System)란 정부에서 기업별, 부문별로 탄소 배출량을 미리 나눠준 뒤 할당량에 따라 탄소 배출권 거래소에서 배출권을 사고 팔 수 있도록 한 제도를 말한다.

시는 이번에 개발된 관리시스템을 통해 탄소배출권(CER) 거래제와 관련 있는 시설의 온실가스 저감량 산정 시, 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해 관리함으로써 시설 관리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고 실시간 위‧변조 모니터링이 가능해져 통합 에너지 관리에 대한 투명성, 일관성 및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교토의정서가 2020년 종료되고 파리협정 신기후체제가 도입됨에 따라 배출량 산정에 있어 투명하고 안전한 관리체계 개발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고양시가 선도적으로 탄소저감 방법론을 개발했다”며 “최근 어려운 국‧내외 기후변화 상황에 대한 각국의 다양한 견해 속에서 앞으로도 지자체 차원에서 탄소저감사업을 발굴 ‧ 시행하고 파리기후변화협약을 준수하는 환경정책을 수립하는 등 국가 정책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특허출원 내용을 포함해 ‘고양형 탄소저감 실증모델’을 개발, 유엔기후변화협약의 탄소저감사업 방법론으로 신청할 계획이다. 박순영 기후대기과 전문위원은 “지자체 차원에서 시범모델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고양시 특성에 맞는 탄소절감방안을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