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발위 지원 '유튜브 시대 뉴스 영상 취재와 제작' 고양신문 사별연수

[고양신문] 고양신문사는 지난 22일 ‘유튜브 시대 뉴스 영상 취재와 제작’이라는 주제로 미디어오늘 영상전문기자인 김용욱 팀장을 초청해 사별연수를 진행했다. 이날 사별연수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지원사업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이날 강의는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영상뉴스 홍보와 제작 노하우, 그리고 채널 활성화를 위한 각종 팁들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마련됐다. 김용욱 팀장은 현장취재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언론사들의 영상취재 트렌드와 앞으로의 방향 등에 대해 2시간 동안 강의 및 질문답변을 이어갔다.

김용욱 팀장은 “유튜브 시대를 맞이해 기존 신문사들도 영상뉴스 제작 비중을 점차 높여나가고 있다”며 “처음부터 조회수가 높아지기를 기대하긴 어렵다.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 하면서 노력하다보면 특정한 계기를 통해 구독자와 조회 수가 크게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아울러 영상기자들에게도 이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감각이 필요하다는 부분도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김 팀장은 “지역신문 또한 시의회 행정사무감사나 시정활동 등 영상취재를 할 수 있는 영역이 많다고 생각한다. 또한 지역에 특화된 영상소재들을 발굴해 콘텐츠화 한다면 차별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남기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