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 24, 반대 7, 기권 1명

▲ 8일 고양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신청사 대곡역세권 이전 촉구결의안'에 대한 의원들의 찬반 표결결과.

찬성 24, 반대 7, 기권 1명
본회의 찬반토론에 표결까지
정의당과 해당 지역구 의원들 반대

 

[고양신문] 고양시청을 대곡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촉구 결의안(김서현 의원 대표발의)이 고양시의회를 통과했다. 8일 시의회는 결의안에 이의를 제기한 의원들의 주장을 받아들여 찬반토론이 벌였지만, 토론 이후 곧바로 진행된 표결에서는 ‘대곡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진 의원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결과는 찬성 24명, 반대 7명, 기권은 1명. 결의안은 애초에 26명의 찬성 서명으로 만들어졌다. 기존 찬성 의원 중에는 김효금 의원이 이날 표결에서 기권했으며, 박현경 의원은 불출석해 투표에 참여하지 못했다. 결의안에 반대표를 던지 7명의 의원들은 사실상 원당 존치를 희망하는 의원들로 정의당 소속 4명(박시동·박소정·박한기·장상화 의원)과 주교동과 그 인근을 지역구로 둔 김보경·윤용석·문재호 의원이다.

이번 결의안 통과가 신청사 부지선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다.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의 최종 결정이 임박한 상황에서 시의원들이 부당한 정치적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견도 있지만, 고양시민들 다수의 의견을 시의원들이 대신해 전달했다는 의미도 있기 때문에 시 집행부와 입지선정위원회 입장에서는 난감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표결에 앞서 시장 비서실에서는 이번 결의안이 적절치 않다는 의견을 시의원들에게 개별적으로 전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결의안에 찬성한 의원들은 찬성 이유에 대해 “그동안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의 구성의 편파성, 불투명성, 후보지 선정의 불합리성 등이 나타나 위원회의 운영과 결정에 많은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