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지버거에서 들깨탕까지

일산구 마두동에 사는 주부 민모씨(35)는 요즘 장을 보러 나갈 때마다 먼저 손에 챙겨 드는 게 있다. 채식 요리에 필요한 재료를 꼼꼼히 적은 메모장이 바로 그 것.
광우병 구제역 등이 매스컴에 오르내리면서 평소 즐기던 고기 위주의 식단을 채식 중심으로 바꿔보려는 생각에서이다.

민씨가 주로 채식 정보를 얻는 곳은 인터넷. 채식이라면 샐러드나 나물 쌈 등이 고작인줄 알았는데 채식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뒤지면서 버섯 두부 들깨탕, 채식 닭도리탕, 야채 찌개 등 다양한 채식 요리를 배울 수 있었다.
민씨는 “채식주의를 고집하는 것은 아니지만 채식에 관심을 가지면서 식탁이 좀더 다채로워졌다”고 말했다.

민씨의 경우와 같은 이유 등으로 최근들어 채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 상에서의 채식주의자 사이트만해도 30여개에 이를 정도이다.
이들 사이트에서는 채식 식단과 채식 전문 식당 등 채식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밀, 콩, 두부, 버섯으로 만든 베지버거(채식 고기)를 비롯해 각종 채식 재료를 온라인 상에서 판매하는 사이트도 선보이고 있다.

▶채식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
생명과 환경을 살리는 채식 모임 (http://www.veg.or.kr)
뉴스타트 새생활 채식 요리 (http://www.i.am/mewstart)
SM 채식 뷔페 채식 요리
(http://www.godsdirectcontact.co.kr/SMfood/menual.htm)
시골 생활 건강 식당 채식 요리
(http://www.healthcounselor.co.kr)
한국 전통 사찰 음식 문화 연구소의 사계절 음식 요리법
(http://www.templefood.co.kr)

▶채식 재료를 구입할 수 있는 곳
베지푸드
(http://www.vegefood.co.kr) - 채식 고기를 비롯해 채식 요리에 필요한 각종 재료를 판매하는 곳이다. 콩살로만(특선 야채 햄), 콩치키치킨(베지 치킨), 버섯 비프(베지 비프) 글루텐(밀고기) 등이 판매되며 가격은 글루텐이 4000원(1kg), 콩살로만이 13000원(1kg) 정도이다.

▶인터넷에서 찾은 채식 요리
▷두부 피망
(재료) 피망 4개, 두부 ⅓모, 표고버섯 중간것 3개, 당근⅓ 개, 양파 ½ 개, 식용유 1큰술, 소금 ⅓작은 술, 천연 MSG ⅓ 작은 술, 설탕 ¼ 작은 술, 후추, 전분, 버터 약간
(조리법)
①식용유에 잘게 썬 버섯과 당근을 넣어 볶고 다져놓은 양파도 볶아 물기를 없앤다.
②두부와 소금, 천연 조미료, 후추, 옥수수 전분을 넣어 속을 만든다.
③피망에다 속을 채워 넣고 위에는 옥수수 전분을 뿌려 준다.
④프라이팬에 버터와 기름을 1:1 비율로 두르고 낮은 온도에서 피망을 지져낸다.
▷ 채식 스파게티
(재료) 감자 500g, ⓐ 완숙 토마토 500g, 베지버거 1통(425g), 야채 육수 3컵, 월계수잎 2장, 케첩 1컵, 버터 1큰술, 다진 양파 1큰술, 소금, 설탕, 후추, ⓑ 스파게티 국수, 물, 소금, 올리브유 1큰술
(조리법)
①소스용 감자는 소금을 뿌려 삶아서 대강 으깬다.
②①과 ⓐ를 섞어 ⓐ재료의 토마토가 물이 될 때까지 끓이다가 케첩을 넣고 계속 끓인다.
③버터에 양파를 갈색이 되도록 볶아서 ②에 넣고 소금 설탕 후추로 간한다.
④국수는 끓는 소금물에 17분간 삶은 다음 찬물에 비벼 씻어 건져 올리브유, 소금, 후추로 밑간한다.
⑤④의 국수에 ③의 소스를 얹고 그 위에 다진 파슬리와 굵게 다진 토마토를 뿌려 낸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