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센터 일부시설 이전논의 진행... “의료스타트업 육성여건 충분” 

[고양신문] 고양 일산테크노밸리에 국립 암센터 일부 시설이 확장·이전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고양시와 암센터 실무진이 일산테크노밸리의 연구시설 부지에 암센터 일부 시설을 확장·이전하는 문제를 놓고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고양시 개발협력팀 담당자는 “암센터 측이 올해 일산테크노밸리로의 확장·이전 사업계획을 고양시에 제시해왔다”며 “일산동구 마두동에 있는 암센터 본원을 제외한 암센터의 어느 시설을 확장·이전할 것인지에 대해 조율하기 위해 고양시와 암센터 간 실무진 회의가 거의 매달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암빅데이터센터, 이전 가시화돼   

암센터 시설 중에서 확장·이전이 비교적 구체화된 대표적인 것이 암빅데이터센터다. 암빅데이터센터는 암 진단과 치료 결정뿐만 아니라 향후 항암 치료제 연구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각 병원에 흩어진 암 관련 임상데이터를 수집해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하는 역할을 하는 암센터 산하 기관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18일 고양포럼 초청강사로 나선 자리에서 암빅데이터센터의 일산테크노밸리로의 확장·이전을 언급한 바 있다.  

국립암센터 양성자치료실 회전빔 치료 시뮬레이션 장면. 사진 자료 = 국립암센터 사이버홍보센터

암빅데이터센터 외에도 양성자치료센터의 이전도 검토되고 있다. 양성자치료는 정상세포의 피해는 최소화하면서 암세포만을 파괴하는 가장 진화된 ‘꿈의 치료’라고 불린다. 암센터는 현재 기재부로부터 양성자치료센터 이전에 필요한 예산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암빅데이터센터, 양성자치료센터를 포함해 암센터 산하 어떠한 시설도 확장·이전이 공식화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일산테크노밸리로의 확장·이전에 대한 암센터 측의 의향이 있는 것은 분명하다. 고양시 기업유치팀 담당자는 “암센터는 산하 시설 중 어느 시설을, 얼마의 규모로 확장·이전할 것인지에 대해 자체적으로 수요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기재부에 요구할 예산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시설이, 얼마의 규모로 확장·이전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암센터 측이 이전지로 일산테크노밸리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이용우 고양시정(일산서구) 국회의원 당선인도 “암센터의 경우 현재 수요에 비해 사용부지는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따라서 다른 곳으로 확장·이전을 해야만 하는데, 상식적으로 생각해볼 때 확장·이전의 최적지는 이미 정해져 있다”고 말해 일산테크노밸로의 이전을 넌지시 내비쳤다. 

시, 대형병원 활용해 스타트업 키워야  

이용우 당선인은 본인의 일산을 의료·바이오 산업으로 특화된 도시로 조성해야 한다는 공약을 펼치고 있다. 이 당선인은 “국립암센터·명지병원·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일산백병원·동국대병원·일산복음병원·차병원 등 고양시에는 대형종합병원이 7개나 있다. 고양시는 이런 대형종합병원들에 힘입어 임상실험을 하는 바이오 관련 스타트업 기업들을 육성할 수 있는 여건을 충분히 갖췄다. 이 스타트업 기업들을 서울이나 타 지역으로 뺏기지 않고 한 데로 모아서 의료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할 수 있는 곳으로 일산테크노밸리 만한 곳이 없다”고 말했다. 

고양시도 의료·바이오 산업을 일산테크노밸리 유치산업의 한 축으로 고려하고 있다. 고양시 기업유치팀 담당자는 “4차 산업 관련 기업들을 무작위로 유치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의료, 방송영상 등 고양시가 기반산업으로 꼽을 수 있는 산업을 우선적으로 유치하는 것이 좋을지 저울질 하고 있다”면서 “특히 미래지향적이고 융복합적인 의료·바이오산업에 대해서는 일산테크노밸리와 관련한 각 부서가 크게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첨단산업단지, 기업유치 경쟁력 갖춰 

일산테크노밸리에 의료·바이오 산업적 특색을 입히기 위해서는 관련 기업 유치가 필요한데, 이를 위한 행정적 절차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작년 7월 85만㎡ 규모의 일산테크노밸리 부지 중 11.8%인 10만㎡의 공업용지를 국토부 수도권정비위원회로부터 배정받았다. 이어 이달 21일에는 10만㎡의 공업용지 중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을 제외한 7만2000㎡에 대해 국토부 산업입지정책 심의를 통과해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받았다.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으로 기업에게 줄 혜택의 대표적인 것이 취득세·재산세 중과세 제외, 취득세 50% 경감, 재산세 5년간 35% 경감 등 세제 혜택이다. 또한 해당부지의 조성원가 이하 공급도 가능해진다. 일산테크노밸리 부지의 평균 조성원가는 평당 650만원 내외로 추정되는데, 이는 제2판교테크노밸리 1100만원, 서울 마곡지구 산업단지 1050만원, 하남 미사강변도시 자족용지 900만원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있다. 일각에서는 고양시가 유치하고자 하는 대형 앵커기업 수준에서는 부지 공급가격이 ‘푼돈’이기 때문에 그다지 유인책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도 나온다. 하지만 기업들과 직접 만나본 일선 실무자들의 의견은 다르다. 고양시 기업유치팀 담당자는 “기업 관계자와 면담을 해보면 하나같이 가장 먼저 따지는 것이 주위 여건과 부지공급 가격이다. 부지공급 가격은 입주의향을 결정짓는 주요 잣대다”고 설명했다.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의 의미는 일반산업단지와는 달리 바이오기술(BT), 정보기술(IT) 등 첨단산업 유치에 특화된 구역임을 국가적으로 공인했다는 의미다. 따라서 의료·바이오 기업, IT기업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게 됨으로써 기업유치에 유리하게 됐다는 의미도 내포한다.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과 별개로 고양시는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에 대한 행안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 심사를 앞두고 있다. 지난 3월말 행안부 중투위부터 ‘사업타당성 재검토’ 결정이 내려진 데 대해 고양시는 투자심사 의뢰서 보완작업을 했다. 이후 고양시는 지난 4월 16일 투자심사 의뢰서를 경기도로 제출했고, 경기도는 같은 달 29일 이를 행안부로 제출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문제로 지적됐던 창릉신도시와의 중복투자에 대해 “투자심사 의뢰서에 일산테크노밸리에는 BT·IT 등 첨단산업특구로 조성하고, 창릉신도시에는 벤처기업, 연구소 중심의 지식기반 산업 특구로 조성해 차별화한다는 것을 부각했다. 일산테크노밸리로의 입주 의향서를 제출한 기존 260개 기업 외에 국립암센터, CJ E&M, 생활소비재 전문 제조업체 넥스트업 등 20여개 중견기업들이 추가적으로 입주의향서를 제출했다는 점도 내세웠다”며 중투위 심사 통과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 관계자는 “오는 6월 30일까지 행안부 중투위의 심사결과를 고양시에 통보하도록 되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