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서 뒷받침 통화녹음 확인’ 보도에 이재준 시장 “사실무근” 일축

[고양신문] 지난 4월 총선을 앞두고 제기됐던 이재준 시장과 최성 전 시장 측과의 ‘이행각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최근 이를 입증하는 증거를 확보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4일 <경향신문>은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이 최근 문제의 이행각서에 등장하는 당사자들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통화녹음을 조사했으며 각서가 실제로 작성됐음을 뒷받침하는 통화녹음 파일이 다수 저장된 것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는 휴대전화에 이행각서 작성자로 나온 이 시장과 최 전 시장 측 대리인인 전 보좌관 A씨를 비롯해 이해당사자들 간의 통화내용도 녹음돼 있었으며 양측을 오가며 수정된 각서를 전달하는 일을 누가 했는지 등의 대화와 이 시장이 인사권과 관련해 각서에 나온 인물들과 통화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고 전했다. 

해당 내용에 대해 검찰 측은 사실여부를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4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행각서 의혹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인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답변했다. 이 시장 또한 같은 날 통화에서 “최초 고발 당시 제기됐던 내용과 달라진 것이 없지 않느냐”며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해당 사건이 쟁점화 된 것은 총선을 앞둔 올해 1월이다. 당시 자유한국당은 2018년 4월 지방선거 고양시장 민주당 경선을 앞두고 ‘컷오프’된 최 전 시장 측과 이 시장이 당원 지지를 대가로 인사권 등을 약속하는 이행각서를 작성했다며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해당 사건은 고양지청으로 이첩돼 현재 관련자들이 잇따라 소환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최성 전 시장은 이행각서가 ‘조작된 문건’이라고 주장하며 지난 2월 황교안 대표를 사문서 위조 및 허위사실 유포, 무고죄 등의 공범으로 검찰에 고소한 상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