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션 대신 '도크리스'방식. 일반,전기자전거 혼용 운영.

내년 5월 자전거를 특정 위치의 스테이션에 거치해야 했던 기존 방식에서 비거치형 방식의 공유자전거 시스템으로 바뀌게 된다.

[고양신문] 고양시 공공자전거 서비스가 내년부터 공유자전거 시스템으로 탈바꿈한다. 기존 스테이션 방식에서 자전거 자체에 잠금장치가 마련된 ‘도크리스(Dockless) 공유 자전거 시스템’으로 전환되며 일반공유자전거와 전기공유자전거가 혼합 운영되는 것이 핵심이다. 가장 쟁점이 됐던 운영방식은 민간사업자 운영으로 결정됐다. 이로써 지난 10년간 운영되어온 고양시 공공자전거 ‘피프틴(FIFTEEN)’은 내년 5월 공식적으로 운영을 중단하게 된다.

2일 시 관계자는 “새로운 형태의 공공자전거 도입을 위해 작년부터 논의를 진행한 결과 민간운영방식의 공유자전거 시스템으로 결정됐다”며 “현재 사업제안이 들어온 민간업체와 협의를 진행 중이며 올해 10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 공공자전거 사업을 맡게 될 새로운 민간사업자는 현재 KT가 유력하다. KT는 올해 2월 수원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현재 공유자전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운영주체가 변경됨에 따라 시스템도 대폭 변화될 예정이다. 우선 자전거를 특정 위치의 스테이션에 거치해야 했던 기존 방식에서 비거치형 방식의 공유자전거 시스템으로 바뀌게 된다. 자전거에 GPS칩을 넣어 위치파악과 수거가 용이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대여소 설치, 폐쇄, 위치이동 등이 용이해 탄력적 운영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이용하는 시민 입장에서도 대여나 반납이 편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고양시에 도입될 새로운 공유자전거 서비스는 일반자전거와 전기자전거를 혼용하는 방식이다. 사업성 문제로 인해 민간사업자들이 최근 전기자전거 운영으로 넘어가는 추세인 만큼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해 혼합 운영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고양시민들이 선호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작년 10월 고양시정연구원에서 발표된 ‘고양시 공공자전거 정책방향 수립을 위한 연구’에 나온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73%가 일반자전거와 전기자전거 혼합운영을 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전기자전거로 전면 교체할 경우 급격한 요금상승으로 인해 공공성이 침해될 위험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시민들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주자는 판단으로 혼용방식을 택하게 됐다”고 밝혔다. 현재 고양시가 예상하는 공유자전거 이용금액은 전기자전거의 경우 15분 기준 1000원 정도다. 일반공유자전거의 경우 사업자와 추후 협의를 통해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새로운 공유자전거 서비스 도입이 현실화됨에 따라 그동안 공공자전거 서비스 운영을 맡았던 피프틴은 내년 5월 청산절차를 밟게 될 전망이다. 2010년 전국 최초로 BOT방식(시설 완공후 일정기간 사업자가 시설을 소유·운영해 투자비를 회수한 뒤 지자체에 시설을 기부하는 방식)으로 운영된 피프틴은 10년 동안 고양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잦은 도난과 분실 등 관리문제와 적자운영으로 인한 손실보전 등의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새로운 공유자전거 서비스 도입이 현실화됨에 따라 지난 10여년간 시민들이 애용해온 피프틴 사업은 내년 5월 종료될 예정이다.

시는 당초 올해 5월 만료 예정이었던 ㈜에코바이크와의 실시협약을 1년 연장하는 대신 내년 공유자전거 시스템 도입을 위한 내부절차를 준비하고 있다. 청산 시기에 맞춰 환불문제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입장이다. 남은 시설의 활용방안에 대해 시 관계자는 “기존 스테이션의 경우 일반 거치대나 전기공유자전거 충전장소로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했으며 남은 2000여대의 자전거에 대해서도 “지역 내 저소득층에 기부하는 등 다양한 활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고양시는 민간사업자 제안에 대한 시의회 검토절차를 마친 뒤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공유자전거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피프틴 사업의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됐던 것이 적자보전이었는데 새로운 공유자전거 서비스는 이 문제에서 자유로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계약기간은 타 지자체와 마찬가지로 2~3년 정도로 예상된다. 다만 민간사업자에게 전적으로 운영권이 맡겨지는 만큼 운영과정에서 수익성과 공공성이 상충될 우려도 제기된다. 특히 기존 고양시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맹점으로 지적됐던 외곽지역 소외문제 해결방안도 난관으로 꼽힌다. 민간기업 입장에서는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주요 지점에만 자전거를 설치하고 운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큰 틀에서는 고양시 전체에 공유자전거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지만 민간기업에 운영권이 있다 보니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라며 “다만 기존 피프틴과 달리 스테이션을 설치할 필요가 없는 만큼 외곽지역에도 충분히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