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최성 측 각서 진위 검찰조사 관련자 각서 부인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시장경선을 앞두고 당시 컷오프된 최성 전 시장측이 이재준 당시 예비후보를 지지하는 댓가로 작성됐다고 알려진 이행각서 사본. 하지만 각서내용의 대부분은 이행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현재 관련자들은 모두 해당 각서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 압수 A씨 핸드폰에도
각서 관련 내용 없었다, 확인 
검찰 조사 B씨도 각서 부인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시장후보 경선과정에서 이재준 후보와 최성 전 시장 간의 대가성 거래가 있었다는 내용의 일명 전현직 시장 간 ‘이행각서’ 의혹을 둘러싼 진실공방이 다시 불붙고 있다. 최근 한 언론보도를 통해 각서의 존재를 입증하는 통화녹음을 검찰이 확보했다는 내용이 전해졌지만 검찰조사를 받았던 당사자들은 현재 해당 내용을 모두 부인하고 있는 상태다. 일각에서는 이번 각서 파동이 다음 시장선거를 겨냥한 현 시장 ‘흠집내기’ 차원에서 기획됐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조사 당사자들 “각서존재 금시초문”
최근 <경향신문>에서는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이 최근 문제의 이행각서에 등장하는 당사자들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통화녹음을 조사했으며 각서가 실제로 작성됐음을 뒷받침하는 통화녹음 파일이 다수 저장된 것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는 휴대전화에 이행각서 작성자로 나온 이 시장과 최 전 시장 측 대리인인 전 보좌관 A씨를 비롯해 이해당사자들 간의 통화내용도 녹음돼 있었으며 양측을 오가며 수정된 각서를 전달하는 일을 누가 했는지 등의 대화와 이 시장이 인사권과 관련해 각서에 나온 인물들과 통화한 내용도 포함됐다고 전했다. 

본지 취재결과 검찰은 지난달 말 유출된 각서에 언급된 관련자 2명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확인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증거확보를 위해 당사자들이 사용하는 휴대폰을 압수했으며 이를 통해 녹음파일 다수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포렌식 조사가 마무리된 시점은 지난 2일이었다.

하지만 검찰조사를 받은 관련자들은 현재 각서 관련 내용을 모두 부인하고 있다. 양 캠프를 오가며 각서를 전달한 책임자로 지목된 A씨는 “이행각서와 관련된 이야기는 모두 명백한 허위”라며 “(양 캠프 간)대가를 주고받은 적도 없고 약속받는 내용도 없다”고 반박했다. 각서존재를 뒷받침하는 통화녹음 존재여부에 대해서도 “내 휴대폰 안에는 (각서와 관련된)아무런 녹취파일도 없었다. 어디서 이런 이야기가 나왔는지 모르겠다”고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함께 참고인 조사를 받은 B씨 또한 “최성 후보가 떨어진 이후 캠프에서 아예 빠졌고 당시 이재준 후보를 돕지도 않았다”며 “각서에 대해 전혀 아는 내용도 없고 통화녹음에 대해 전혀 모른다”고 항변했다. 

이행각서 진위여부 규명 가능할까
이행각서의 진위여부가 중요한 것은 현재 전현직 시장 간 거래의혹을 뒷받침하는 유일한 증거이기 때문이다. 검찰수사를 촉발시킨 지난 1월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의 고발장 핵심 증거도 바로 이 문서였다. 

여기에는 최성 측이 이재준 후보를 밀어주는 대가로 ▲비서실장을 포함 3인을 비서실에 채용 ▲킨텍스 C4부지를 무조건 매각할 것 ▲문화재단 대표, 킨텍스 감사, 자원봉사센터장 등의 임기보장 등 15가지 항목을 이행한다는 문구가 담겨 있었으며 이재준 당시 예비후보와 최성 전 시장의 대리인 이모씨의 명의로 각각 지장이 찍혀 있었다<사진>. 작성일자는 2018년 4월 30일로 되어있는데 이때는 최 전 시장이 민주당 ‘컷오프(공천 배제)’ 소식을 접한 뒤 당에 재심을 청구했던 시점이었다.

하지만 최초 논란이 제기됐던 1월 당시에도 각서에 언급된 내용은 대부분 이행되지 않았거나 사실과 달라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실제로 각서와 달리 이재준 시장은 킨텍스 C4부지를 “20년간 매각하지 않겠다”고 공식 발표했고, 각서에 주로 언급된 공직자 인사 관련 항목은 거의 이행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각서파동의 당사자인 이재준 시장과 최성 전 시장 또한 해당 내용에 대해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으며 특히 최 전 시장은 각서에 당사자로 등장한 이모 전 보좌관의 지장을 공개하고 황교안 당시 자유한국당 대표를 사문서 위조 및 허위사실 유포로 고소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한 바 있다. 

일산연합회, 공정선거감시단, 행동하는엄마들, 고양시를사랑하는모임, 탄중일주민대책위 등 단체들은 지난 11일 시청 앞 기자회견을 열고 이행각서 관련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과 이재준 시장의 사퇴를 주장했다.

각서의 진위여부를 규명해줄 수 있는 유일한 증거인 지장대조도 현재로서는 어려운 상태다. 현재 공개된 이행각서는 원본이 아닌 복사본으로 제출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담당 검사 역시 “해당문서의 경우 사본으로 제출됐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진위여부를 감정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답변한 바 있다. 만약 최 전 시장의 주장처럼 각서가 위조된 것이라면 원본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지장대조를 통한 진실규명은 사실상 불가능한 셈이다.

사실여부 관계없이 이 시장 타격
이처럼 공개된 이행각서 내용의 신빙성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각서의 존재를 뒷받침하는 결정적 증거라고 이야기되는 녹취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검찰 측은 현재 이 부분에 대해 철저히 함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담당검사는 현재 “구체적인 수사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만을 나타내고 있다.

이재준 시장 또한 이번 사안에 대해 “최초 고발 당시 제기됐던 내용과 달라진 것이 없지 않느냐”며 “대응할 가치조차 없는 허위”라고 단호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시장 측 관계자는 “검찰 조사와 관련해 아무런 이야기도 전해들은 바 없다”면서 “사실과 다른 의혹들로 인해 시정운영동력이 떨어질까 우려가 크다”고 전했다. 실제로 이번 사태에 대한 진위여부와 관계없이 각서 관련 논란은 행정력 강화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재준 시장의 한 측근은 “이재준 시장 취임 이후 그동안 무분별하게 진행되어 오던 상당수의 개발 사업을 중단시켰는데 이 과정에서 이해당사자들의 반발이 매우 컸다”며 “이번 각서파동은 개발사업 중단으로 반발하는 일부 관계자들이 이 시장의 행정력을 약화시키고, 다음 시장선거에서 불리하게 만들 작정으로 조작한 것 일 수 있다”고 전했다.

각서에서 언급됐거나 각서 작성에 관여한 것으로 지목된 관계자들이 각서를 부인하면서, 진위여부는 검찰의 판단에 맡겨지게 됐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