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정 의원 "고양시 정책방향도 로드맵도 없다"

고양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박소정 의원.

고양시 민원콜센터 직원들의 정규직화를 위한 고양시의 자세가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행감에서 제기됐다.  

고양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박소정(화정1·2동)의원은 16일 자치행정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민원콜센터 직원을 포함한 고양시 비정규직 직원들의 정규직화를 위한 시의 정책방향과 로드맵 설정이 아직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지적했다. 박 의원은 “민원콜센터 직원들의 정규직화는 경기도와 인천시 등 광역단체에서는 이미 마무리됐고, 성남시 등 기초 자치단체 상당수도 이뤄졌다고 알고 있다. 그런데 고양시는 여전히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없다는 이유로 정책조차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소정 의원은 이어 “민원을 제기하는 일반시민들은 민원콜센터 직원들이 위탁용역에 의한 계약직원이라는 것을 모른다. 최일선에서 일하는 고양시 직원이라고만 알고 있다. 그만큼 시민들이 책임을 부여하고 있는 곳이 민원콜센터다”라며 “도대체 언제까지 정규직화를 검토한다는 답변을 들어야 하는가”라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고양시 민원여권과는 “고양시 콜센터 직원 1300명을 정규직화하기에는 시 재정 여건이 따라주지 못한 부분이 있었고 다른 비정규직 직원과의 형평성 문제도 제기된다. 또한 이미 콜센터 직원의 정규직화 이후 서비스의 질이 떨어졌다는 평도 있었다”고 답변했다. 이어 “민간위탁 노동자 정규직화는 정부의 민간위탁 정책추진방향에 따라 문제점 등을 검토하고 이해관계자, 전문가 등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정책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박소정 의원은 “고양시가 특례시가 된다면 상당한 자율권을 보장받는데 아직도 정부지침 운운하는 고양시를 보면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것 같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해 정책방향과 로드맵을 설정하는 것을 정부가 정해주지 않으면 고양시는 할 수 없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양시 민원콜센터는 ‘고양시 민원콜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에 따라 2007년 10월부터 민간위탁 운영사업으로 추진됐다. 콜센터 직원들은 고양시민들의 행정업무 문의와 각종 불편 사항에 대해 상담, 민원 접수를 담당하고 있으며 생활임금 적용대상자로서의 처우를 받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