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재검토’ 결정 뒤집고 조성사업 정상궤도 올라

약 85만㎡ (약 26만평) 규모의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조감도.

1차 ‘재검토’ 결정 뒤집어
조성사업, 정상궤도 올라
고양시, 공사채 발행 위해
1044억원 자본금 투입

[고양신문]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이 행안부 2차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서 조건부로 통과되면서 내년에는 착공에 들어가게 됐다. 지난 5월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에 대해 행안부 1차 중앙투자심사위원회가 재검토 의견을 통보하면서 일각에서는 어두운 전망을 내놓았지만, 이번 행안부 조건부 통과로 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르게 됐다. 

행안부가 내건 조건부는 ‘분양활성화를 위한 인근 개발계획과의 차별화된 방안 마련’ 이다. 즉 고양시가 벌이고 있는 창릉 3기 신도시, 방송영상밸리, 대곡역세권개발사업 등 여러 개발사업이 요구하는 자족기능에 대한 수요가 중복되지 않게 각 개발사업과마다 차별화를 둬서 하라는 취지다. 

제1차 중앙투자심사위원회가 재검토 의견을 통보한 이유는 주변 사업지구를 고려한 수요의 분산 때문이었다. 특히 창릉신도시와 일산테크노밸리의 자족기능이 중복되면 이에 따른 한정된 기업수요가 분산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이 미비하는 점이 지적된 것.

이에 고양시는 일산테크노밸리와 창릉신도시의 중복기능 최소화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일산테크노밸리에 대한 투자의향서를 규모가 있는 기업 위주로 추가 접수해 심사의뢰서에 반영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일산테크노밸리에는 대기업과 제조업 중심의 첨단산업특구로 조성하고, 창릉신도시에는 벤처기업, 연구소 중심의 지식기반 산업과 R&D 특구로 조성해 차별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투자의향서 추가 접수에 대해서는 “국립암센터, CJ E&M, 생활가전 소비재 제조업체 넥스트암 등으로부터도 입주의향서를 받았다”고 말했다.

고양시는 최근 ‘미디어‧콘텐츠 융합산업’과 ‘의료‧바이오산업’을 일산테크노밸리의 주력산업으로 정립했다. 또한 국립암센터에 이어 동국대 일산병원과 바이오클러스터 조성과 관련해 연이어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행안부의 중앙투자심사는 지방재정법에 따라 자치단체의 재정이 투입되는 신규투자사업이 총 200억원 이상일 경우 사업 타당성 여부를 결정하는 심사다.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에 예상되는 총사업비는 8234억원이다. 이중 지분 35%인 고양시(고양도시관리공사)는 2882억원, 지분 65%인 경기도(경기도시공사)는 535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고양시의 현재까지 투입금 내역은 고양도시관리공사 공사채 발행을 위한 출자금 753억원, 일산테크노밸리 기반시설 등 지원금 291억원 등 1044억원이다. 

고양시·경기도·고양도시관리공사·경기도시공사가 공동시행하는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은 2021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7월 현재 실시계획인가 신청과 관계기관 협의를 시작하고, 하반기에는 지장물조사를 완료하고 보상절차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