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0명 서명부, LH에 전달

▲ 탄현공공주택지구 반대를 요구하는 주민 7000명의 서명부가 지난 10일 LH에 전달됐다. (사진 왼쪽에서 두 번째부터) 이현영 일산연합회 대표, 이정환 탄중일 주민대책위 위원장, 통합당 김완규 시의원.

7000명 서명부, LH에 전달
학교용지확보, 교통개선 요구
금정굴공원 반대 입장 재확인
“받아들이지 않으면 행정소송”


[고양신문] 지난 4월 총선 때 쟁점이 됐던 ‘탄현공공주택지구’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지속되고 있다. 탄현·중산·일산동 주민들이 주축이 된 ‘탄중일 주민대책위(이하 대책위)’는 10일 LH고양본부를 방문해 탄현공공주택지구 반대를 요구하는 주민 7000명의 서명부를 전달했다.

이날 서명부 전달에는 이정환 대책위 위원장, 이현영 일산연합회 대표, 김완규 시의원, 고양시 공무원 등이 자리를 함께 했으며 서명부와 함께 ‘주민 요구사항’을 LH에 전달했다.

요구사항을 살펴보면 ▲아파트 용적률 180% 이하로 제한 ▲1세대 1주차 주차면 확보 ▲학교용지 확보 ▲인구증가에 따른 교통환경 개선 ▲금정굴공원 조성 반대 등이다.

이정환 대책위원장은 15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현재 LH 설명에 따르면 20~30층의 고층 아파트를 계획하고 있는데, 이곳은 15층 이하가 적절하다”며 “수용 가능한 인구밀도를 고려해 용적률을 220%에서 180%로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황룡산 주변으로 3300세대를 계획한 탄현주택지구에는 학교용지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학교용지 확보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 고양탄현 공공주택지구 위치도. <사진=LH>


금정굴 평화공원 반대 입장도 재확인했다. 이 위원장은 “만약 유해가 공원에 안치된다면 공원묘지가 되는 것”이라며 “금정굴 관련 계획에 대해서는 고양시와 LH가 보도자료 등을 통해 주민들과 다양한 방법으로 미리 소통해 줄 것”을 요구했다.

금정굴 평화공원은 지난 총선에서 여야후보들이 가장 격렬하게 부딪혔던 지역이슈 중 하나였다. 당시 통합당 김현아 후보는 ‘탄현 공원묘지 조성을 막아내겠다’는 내용의 선거공보물을 돌렸고, 이에 민주당 이용우 후보(현 국회의원)는 “가짜뉴스에 속지 맙시다. 탄현동 평화공원에는 납골묘지 안 들어옵니다”라는 거리 현수막으로 맞받아쳤다. 또한 금정굴인권평화재단은 이 문제로 김현아 후보를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고발까지 했다.

한편 대책위가 이번에 전달한 7000명의 서명부는 작년 12월부터 3개월간 모은 것으로 총선기간에 각 후보캠프와 고양시, 국토부 등에 이미 전달된 서명부와 동일한 것이다.

이정환 위원장은 “오는 12월 LH가 지구세부계획을 공개하게 되는데, 그 계획안에 우리가 이번에 요구한 사항들이 반영되지 않는다면 행정소송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며 “정부와 LH가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