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성해야 할 지역언론

중앙 언론사의 세무조사 결과 추징세액만 5000억 원을 넘는다. 남의 탈법 행위를 고발해왔던 언론사가 자신의 불법행위는 대수롭지 않게 용인했다는 사실에 국민은 분노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신문사는 유명 논객을 내세우며 언론탄압이라고 정부와 전면전을 벌이는 오만을 서슴치 않고 있다.

그동안 언론 단체가 줄기차게 펴온 언론개혁운동에 이번 조사결과는 기름을 붓고 있다. 국가 기관의 엄연한 법 집행을 조직적으로 반발하는 현실을 볼 때 언론개혁이 이 시대의 가장 우선해야 할 절실한 역사적 과제라는 것을 절감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러한 개별 언론에 대한 법적 제재가 얼마나 언론개혁에 유효할 것인가 의문이다. 결국은 세금을 부과하고 나아가 언론 사주가 법적 심판을 받은들 무엇이 크게 달라질 것인가. 레임덕을 현상을 나타내는 현정권은 이번 사건을 흐지부지 꼬리를 내릴 것이라는 우려가 있는 터에. 그렇다면 언론개혁의 대안은 무엇인가.

언론 학자들은 그 대안으로 작지만은 건강하게 바른 언론을 지향하고 있는 지역신문을 주목한다. 더디지만 꾸준히 언론현장에 있으면서 스스로 작금에 논의되고 있는 개혁 부문들을 실천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언론개혁의 핵심 고리인 '안티조선일보' 운동을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이끌며 매체 영향력 면에서도 중앙 메이저급 신문을 능가하는 옥천신문은 희망을 열어주었다. 기자실의 폐쇄적 운영에 대한 병폐을 벌써 수년 전에 지적해 해결했던 남해신문도 그 좋은 예다. 고양신문은 현재 국회에서 개정하고자 하는 정간법의 내용을 훨씬 넘어서는 규정을 두면서도 서울 중심 문화가 팽배한 수도권 지역에서 지역신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고 있다. 외국의 예를 보더라도 지역신문이 성장하여 세계적 신문으로 성장하는 사례가 많음이 귀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세금조사를 통하여 지역신문은 자기 반성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우리는 아직 보잘 것 없고 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핑계로 법적 엄정함을 용인 받을 수 없다. 우리가 떳떳치 못하면서 어떻게 남을 비판하며 언론으로서 공익을 강조할 수 있는가라는 평범한 진리를 다시 곱씹어야 한다. 우리는 비교적 때가 덜 묻었다고 용인될 수 있다는 안이함을 경계해야 한다. 이번 계기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언론의 도덕성, 경영의 투명성이 철저히 요구되는 것이다.

지역신문은 대안 언론으로 여길 정도로 긍정적 반응도 있지만 지역신문은 '사이비'와 동일시되는 현실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소자본에 전문적 지식도 없이 손쉽게 언론사를 차릴 수 있고, 언론인이랍시고 어깨에 힘주는 무리들이 너무도 많기 때문이다.

진실은 드러난 현상을 피상적으로 볼 때는 보이지 않는다. 정론이라고 떠버리고 비판기사나 고발기사를 많이 할애한다고 바른 언론일 수 없다. 바른 언론은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사람의 됨됨이를 보고 판단할 때 그 바름에 근접할 수 있으며 또한 자본의 구성 등이 공개적이고 투명할 때 가능할 것이다.

'혼자일 때 자기를 속이지 않는 하늘을 두려워하는' 신문으로 하늘같은 독자에게 심판을 받아야 한다. 권언 유착으로 언론이 유지되는 시대는 끝났다. 대안 언론을 지향하는 고양신문은 이러한 교훈을 이번 언론사 세무결과로부터 뼈저리게 얻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