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철도청의 행신간이역 1일 5회배차 결정에 대해 고양시민은 범시민대책위를 구성 고양시민과 경기북부 인구를 고려하지 않은 졸속행정반발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8일 오후 행신동 여성복지회관에서 김현중의장(고양시의회)과 시의원을 비롯 고양문화원, 고양시민회, 고양 바르게살기협의회 등 시민단체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고속철도 고양 시발역 범시민대책위'결성식을 가졌다. 대책위는 결성식 후 여성복지회관에서 행신역까지 가두 시위를 벌였다.
이날 결성식에서는 김정식(고양시기독교연합회), 이은만(향토문화보존회), 최숙자(전 고양YWCA)씨 3명을 상임공동대표에 윤영숙씨 집 행위원장(4명), 공동대표(20명)를 선임했다. 대책위는 결의문에서 "정부의 행신역 간이승강장 결정은 앞으로의 고양시의 인구를 고려하지 않은 편의적, 졸속행정이다"며 "시발역 유치를 통해 정당한 고양시민의 생활권리를 찾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시발역촉구 현수막 100개 게시와 자료집 발간, 총선 후보자 공약요청, 가두홍보, 천막농성을 3월중에 실시하고 이달 말 대중항의 집회를 가질 계획이다.
철도청은 2월 3일 행신간이승차장 운영계획에 있어 1일 5회(오전 3회, 오후 2회), 첫차 6시50분, 기본요금 행신역∼서울역 1만원 등을 잠정결정하고 '출퇴근용 이용불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사진> <최재준 기자 mycjj@hanmail.net>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