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소·원룸 등… 피해신고 회피도 ‘문제’


최근 고양시 관내에서 도난사건이 잇달아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피해자들은 소규모 자영업 업주이거나 원룸 입주자가 많은데 이들 대부분 피해사실을 경찰에 신고하지 않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2월 말 경 항공대 부근에 있는 컴퓨터 재활용 업체 S컴퓨터(덕양구 화전동)는 분리수거하여 쌓아 두었던 재활용 컴퓨터 부품을 깡그리 도난당했다. 차량을 동원해 훔쳐간 것이다. S컴퓨터는 이 사건을 경찰에 신고하지 않았다.
덕양구 화정1동 먹자골목의 C음식점은 지난 3월 15일 문 앞에 두었던 주문 야채를 모두 도난당했다. 주문받은 야채상이 큰 비닐봉지에 담긴 야채 꾸러미를 업소 앞에 놓았다는 사실을 확인한 주인 박 모씨는 "5년째 음식점을 하며 야채를 도난당하기는 처음"이라며 씁쓸해 했다. 이 업소도 경찰에 신고하지 않았다.
한편, 원 룸에서도 도난이 자주 일어나고 있는데 피해자들은 거의 신고를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집을 쉽게 빼기 위해 쉬쉬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지난 1월말 덕양구 화정동 화중초교 부근의 한 원룸에서 400만원대 물품을 도난당한 박 모씨는 경찰에 신고했으나 다음 날 감식반이 다녀갔을 뿐 그 후 아무런 소식이 없다고 말했다.
박씨의 원룸<사진>에 침입한 도둑은 베란다의 방범창을 절단하고 귀중품을 훔친 후 앞문을 열고 도주했다(사진참조). 박씨는 같은 층 맞은편에 사는 입주자로부터 ‘작년 10월에 털렸다’ 는 말을 듣고 더 이상 그곳에 살고 싶지 않아 덕양구 행신동 아파트로 이사했다. 원룸은 입주자의 귀가시간이 비슷하고 건물 뒷 편이 어두운 데다가 입구 게시판에 관리비 등 입주자 정보가 적혀 절도범들에게 좋은 범행 타킷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