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비용 고양시 얼마나 분담해야'

경의선의 복선 전철화 사업과 관련 고양시 도심구간(백마~탄현) 7.65km 지상·지하화 논쟁이 비용문제로 귀결됨에 따라 추가비용 대책이 시급한 문제로 떠올랐다.

지난 22일 시청상황실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건교부가 "복층 건설에 따른 6000억 추가비용에 대해 고양시에서 현실성 있는 방안이 나온다면 기술적·공사기간 문제 등을 차후 결론짓겠다"고 밝혀 지상·지하화 공방이 비용의 문제로 귀결됐다.

이날 건교부·집행부·조기개통 범 시민대책위·지하화 시민대책위·시의회특위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설명회의 의견청취 및 토론을 가졌다.

건교부 관계자는 "경의선 건설예산이 총 9천 700억에 달했지만 최근 8천 500억의 추가비용이 발생 추가비용에 대해서도 예산당국과 합의가 안된 상태다"며 고양시 구간의 6천억 추가비용에 대해 고양시의 조달방안을 요구했다.

서울시구간 지하화로 인한 5천억원 추가비용부담에 대해 시민대책위 이춘열 공동대표가 질문하자 건교부 관계자는 "신규공사로 인해 발생한 부분이다"며 부담당사자에 대해서는 말을 회피. 서울시 구간의 5000억 추가비용은 건교부에서 부담한 듯.

국책사업 시 분담률은 정부 75% 경기도 15% 지자체10%로 원칙. 원칙대로 산정하면 지하화시 분담금 600억에 달한다.

건교부는 복층건설로 인한 추가비용 6000억원 대해 고양시에 합리적 비용대책을 6월말까지 요구 6월말이면 경의선 문제가 가닥이 잡힐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