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이사진

송포호미걸이 보존회가 전임 김현규 회장의 타계 후 후임 회장 선출을 놓고 내분을 빚고있다. 보존회는 지난 23일 임시총회를 소집, 조경희 부회장을 회장으로 결정하자 기존 이사진 7명이 총회소집 통보를 못 받았다며 반발하고 나선 것.

48명이 참석한 이날 총회에서 조경희(두레소리 전수조교) 부회장을 회장으로 승계 공포 및 신임 임원진을 구성했다.
이에 김기성(악사 전수조교) 부회장 등 이사 7명이 “이날 열린 임시총회는 사전 통보없이 임의대로 총회가 소집됐기 때문에 신임회장을 인정할 수 없다“며 지난 26일 시 문화관광담당관실에 보존회 임시총회 거부권을 제출했다.

호미걸이 정관에 따르면 회장 부고시 회장직은 부회장이 회장직을 승계한다는 조항이 있지만 부회장이 2명인 사항에서 내분이 발생했다.

김 부회장 등 이사 7명은 1억이 넘는 사회단체 보조금의 내역을 공개도 하지 않고 보고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 회계가 불투명한 사람이 회장직을 맡는 것은 안 된다는 입장을 밝힌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새 회장으로 결정된 조경희 부회장은 “회계보고를 계속 해왔고 회장직의 승계는 돌아가신 동관 선생의 뜻”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고양시 관계자는 "7명 이사진의 보조금 회계감사 요청에 따라 호미걸이보존회의 보조금 지급 결정을 중지하고 지난해 보조금 관련업무를 담당했던 관계 직원을 비롯, 조경희 부회장의 감사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시의 관리감독의 부족으로 발생 됐다“며 조사 후 비리가 인정되면 고발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22호인 송포호미걸이 보존회는 1977년 심우성(문화재 전문위원), 고 이창배 선생이 발굴, 1998년 경기도 무형문화재 22호로 지정 되었다. 각종 국내 및 해외 행사에 참여 13개가 넘는 민속놀이 수상을 받았고 폭넓은 활동을 해왔다.
호미걸이 보존회는 오는 6월 1일 오전 송포동사무소 뒤편에서 동관 김현규 선생님의 석상과 호미걸이 사적비 등 제막식을 가질 예정이다.
최재준 기자 mycjj@hanmail.net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