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덕양구,민방위 시범마을 풍수해 대비 훈련 실시

덕양구(구청장 윤명구)는 지난 14일 덕양구 대덕동 대태마을 향동천 제방에서 민방위 시범마을지도자 김시주씨를 비롯 민방위대원과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민방위시범마을 풍수해대비 훈련을 실시했다.<사진>
이번 훈련은 여름철에 발생하는 풍수해 등 자연재해에 대비하여 실제 훈련을 통한 재난예방과 수습능력을 배양하여 유사시 유관기관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지역주민의 방재의식을 고취를 위한 것.
참여자들은 주어진 임무에 따라 신속한 초동대처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는 일면을 보이며 일사불란한 가운데 본 훈련을 마쳤다.
이후 고양소방서에서 훈련에 참여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인공호흡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시연을 펼쳤다.


2.성사1동 대청소 실시
덕양구 성사1동(동장 오정환)은 주민자치위원회, 경로당 회원,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른 아침 약 1시간 30분 가량 '환경 대 청결활동'을 실시했다.<사진>

평소 청소의 손길이 미치지 못했던 성사동 미도아파트∼원당성당∼리스쇼핑까지 이면도로를 2개조로 나누어 실시했다. 특히 이날은 유시민 국회의원도 자진 참석 참여자를 격려해 줌은 물론, 직접 주민들과 청소를 하면서 청소문제 및 생활주변의 애로 사항 등을 주제로 환담을 나눴다. 유시민의원은 직접 현수막절단기를 가지고 전주에 붙은 불법현수막을 철거하며 "생각 없이 설치한 불법현수막을 철거하는데 이렇게 많은 어려움이 있는 지 몰랐다"며 "행정기관의 관심과 강력한 단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3. 고양시 주부시정 모니터 연수

고양시는 11일 시민의 시민참여 행정을 도모하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운영하는 주부시정모니터 요원 연수를 고양종합 운동장에서 가졌다.
85명이 참여한 연수행사는 신규모니터 요원 12명에 대한 위촉장 수여와 강현석 시장과 모니터 요원들간의 간담회, 시정 설명, 모니터 요원들의 질의와 답변으로 진행됐다.
안영일 기획관리실장의 고양시 시정현황에 대한 설명 후 대한항공 서비스 아카데미 전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강희선 초청 강사로부터 '당신의 이미지가 경쟁력입니다'라는 주제의 특강이 이어졌다.
앞으로 시는 다양한 연수와 고양시정 안내 및 주요시설물 탐방 등을 통해 시민의 어려움을 현장에서 체험하고 시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모니터제를 더욱 활성화시킬 방침이다.

4.농업기술센타, 청소년의 달 행사 개최
고양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박은필)는 지난 13일 고양시농업기술센터에서 “좋은 것을 더욱 좋게 하자” 라는 주제로 5월 청소년의 달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
영농과 학생 4-H 회원113명 및 학교지도교사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 동안 모범적인 활동을 한 우수회원 18명에 고양시장·시의회의장의 표창과 회원들은 4-H서약을 제창하며 몸과 마음을 다해 더욱 충실한 4-H회 생활을 할 것을 다짐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농업기술센터 박은필 소장은 “4-H회원의 활기 넘치는 기상이 우리 고장의 재산이요, 그 무엇으로도 바꿀 수 없는 희망이 라고 강조하고, 청소년의 달 행사를 계기로 4-H이념의 생활화해 21C를 주도할 민주시민의 기본소양을 갖출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