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 복선전철 지상건설계획변경을 위한 고양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 고양시의원을 비롯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산구청 의원실에서 김영선 국회의원과의 간담회가 가졌다.<사진>
이춘열 상임공동대표는 그간의 경과와 경의선 지상건설 시 발생될 환경, 도시양분 등의 문제점과 이후 발생될 교통문제 등의 해소를 위해 현재 추가 비용으로 상정된 6,000억 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할 것임을 말하고, 교통영향평가가 일산신도시가 들어서기도 전인 1992년의 데이터를 토대로 한 것이라 경의선 지상건설 계획 자체를 백지화 할 수도 있을 정도의 문제를 갖고 있음을 지적했다.
또한 경의선 파주구간은 간선철도가 아닌 도시철도로 계획되었고, 파주 신도시가 예정된 상황에서 2010년경엔 고양파주 시민이 150만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경의선은 여객수송만으로도 포화상태가 될 것이라 전망했다.
김의원은 경의선 지상건설 계획안의 건널목이 초기 안에는 거의 T자형이었다는 설명을 듣고 “현재는 T자형 건널목이 몇 개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교통환경평가 시기와 비용조달에 있어서 건교부가 비용부담 할 수 없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시의회 입장에 관한 김의원의 질문에 심규현 시의원은 “고양시가 복층안을 제시했을 때 시의회는 비용의 이중부담의 문제로 반대했으나 고양시장이 언론에 발표함으로써 복층안을 수용해 고양시 단일안으로 확정됐었다”고 말하고 현재 건교부의 초기 지상건설 계획안의 문제점들이 밝혀진 상황이 고려돼야 함을 지적했다.
강태희 의원은 “서울시의 경우 지하화로 인한 비용을 건교부에서 부담했는데 유독 고양시만 부담을 하라고 하는 것은 행정 폭거다”며 “중앙정부가 다른 지역은 지하화 해주면서 고양시만 자부담하라는 것은 말이 않된다”라고 주장했다.
이춘열 상임공동 대표는 경의선 문제에 관해 당을 떠나서 한명숙, 유시민 의원들과 힘을 모아줄 것을 부탁하자 김의원은 국회의원으로써 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 노력하겠다며 고양시장을 만나보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