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의 올바른 선택기준


‘이것도 갖고 싶고 저것도 갖고 싶다’

오디오를 처음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이 매장에서 어떤 기종으로 어느 가격대를 살까 망설임의 이유일 것이다. 수많은 제품이 시중에 나와있고 성능도 천차만별인 오디오를 구입하기에 앞서 다음 세 가지를 염두에 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먼저, 남들의 이야기보다는 자신이 직접 듣고 평가하라. 아무리 전문가라 할지라도 남의 평가는 남의 평일뿐이다. 자신이 선호하는 음색은 따로 있다. 따라서 자신이 듣기 편한 음색을 들려주는지를 살피고 선택해야 한다. 또한 자신이 주로 듣는 음악의 장르(대편성 클래식, 댄스, 째즈, 현악, 보컬, 성악 등)가 어느 쪽인지를 선택의 기준으로 삼으면 그 만큼 실패할 확률이 적어진다.

둘째, 취미의 일부이지 삶의 전부가 아님을 명심하라. 좋은 취미란 자신의 삶을 여유롭게 해주는 것. 따라서 삶의 여유를 뺏는 것은 취미가 아니다. 자신의 경제적 여건을 고려해 무리한 투자는 금물이라는 말이다. 취미가 아닌 삶의 전부가 될 때 주변 사람들에게도 본의 아닌 해를 끼치게 된다는 점을 명심할 것.

셋째, 오디오는 음악을 듣기 위한 수단이다. 오디오를 장식품이나 자신의 경제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긴다면 분명 좋은 오디오 구입에 실패할 것이다. 오디오는 음악이나 지나버리면 듣지 못하는 귀중한 자료를 반복해서 듣는 기계라는 사실을 잊지 말라는 말이다.

고급 오디오에 좋은 음반을 감상하는 것만큼의 즐거움도 드물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여건이 허락하는 한에서다. 집에 기천만원하는 오디오를 구비해 놓았다 하더라도 들을 수 있는 시간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우선 순위를 정하고 오디오에 접근하는 것이 현명하다.

마지막으로 오디오 구비에 앞서 꼭 지켜야 할 세가지는 ▷소리의 방향을 정하라 ▷투자 순서를 정하라 ▷케이블과 전기의 질에 신경쓰라이다.
<빅뱅뮤직>
노동완 bbmclub@hanmail.net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