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 복선전철화 지하·지상 논란



발문
경의선 복선전철 사업은 철도청이 6천712억원을 투입, 오는 2006년 12월까지 경의선 용산∼문산간(총연장 46.9km) 단선철도를 복선 전철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현재 용산∼가좌까지 서울시 구간은 완전 지하로 실시설계가 진행중이며 18㎞에 이르는 고양시 구간은 철도청이 지난 1월 도시계획시설 변경 입안 결정 절차의 이행을 고양시에 요청해놓고 있다.
이에대해 고양시와 관련 시민단체들은 교통체증, 소음, 지역의 균등한 발달 등을 이유로 지하화를 강력하게 요구하며 도시계획시설 변경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철도청은 공기연장, 예산문제, 기술상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지상건설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 팽팽히 맞서오다 최근 감사원 감사를 계기로 ‘반지하화 효과’수준으로 합의를 내오게 된 것이다.

지상화…3천억 추가예산 감당못해

지하화 요구를 하는 고양시를 난감하게 해온 것은 예산부분. 철도청은 고양시 구간 18㎞를 지상으로 건설할 경우 2천861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된다고 밝혔다. 이를 지하화할 경우 사업비가 1㎞당 800억원, 반지하로 건설할 경우 400억원 소요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고양시가 요구한 일부 도심통과 구간에서 지하(5㎞) 및 반지하(3.5㎞) 건설비용은 5천400억원이며 이 구간에서 지상건설비용(약 1천400억원)과 고가차도 또는 지하차도 건설비용을 제외할 경우 추가 건설비는 3천억원으로 예상된다.
또 능곡, 일산, 파주 등의 심각한 교통정체 우려에 대해 철도청은 1천억원 내외의 예산을 투입해 현재 존재하는 철도 건널목 10곳을 고가차도 또는 지하차도로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철도청은 소음을 줄이는 최신공법을 사용하고 반지하 효과를 내는 방음벽을 설치하겠다고 하지만 하루 왕복 36회가 운행되는 지금보다 더 심한 소음이 예상된다. 또 지상으로 건설될 경우 일반·전동·화물열차가 같은 선로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고 사고 발생 등 유사시에 정비 요원의 투입과 철수가 용이해 유지관리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지하화…교통대란 필연적

철도청과 건설교통부가 밝힌 자료에 의하면 복선 전철화될 경우 하루 왕복 576회 운행하게 된다. 그럴 경우 1~2분에 한 번 꼴로 열차가 지나가게 돼 철도 건널목에서 심각한 차량 정체 현상이 빚어지게 되고 교통사고 위험도 더욱 높아지게 된다.
또 지금도 교통정체현상이 심각한 능곡 일산역 인근 철도 건널목과 특히 철도를 사이에 두고 일산신도시와 마주하게될 일산2지구, 풍동지구, 탄현 지역의 교통대란은 필연적이다.
예산문제에 대해 지하화를 요구하는 시민단체 측은 수백년을 내다보는 국책사업이라는 점을 감안해야하며 지하 건설구간 부지를 매각하거나 임대해 수입을 얻을 수도 있다는 것. 또 지하화 요구만 받아들여지면 모금운동이라도 벌이겠다는 입장이다.
소음의 경우 철도청이 방음벽 설치를 하겠다고 하지만 지금보다 확실한 대안이 되긴 어려워보인다.
그밖에 지상 중소 건널목 건설로 인해 야생동물의 이동로가 없어지고 지역을 양분해 정서상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고양시민들을 고무시키는 것은 당초 지상으로 예정됐던 서울시 용산∼가좌구간 5.5㎞ 구간을 지하 복복선으로 변경해 건설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추가 예산만 7천400억원이 필요하다고 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