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청 고양시, 감사원 중재로 잠정합의

논쟁이 계속돼온 경의선 복선 전철 지하화 문제에 대해 고양시와 철도청이 ‘반지하 효과를 낼 수 있는 옹벽’을 설치하는 것으로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사실상 지하화를 포기하겠다는 것으로 그동안 지하화를 요구하며 서명운동을 벌여온 시민단체와 관계자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이와관련 박찬옥 도시계획과장은 “부서간 이견으로 국책사업인 경의선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며 지난 2일 감사원에서 일일 감사가 나왔다”며 “그동안 고양시가 백마에서 탄현까지 5km 구간에 대해 화물은 지상으로, 전동차는 지하화하는 방안은 철도청에 요구해왔으나 지하화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박과장은 “경의선을 복복선으로 하게 되면 완전 지하화 하겠다는 조건으로 화전, 행신, 능곡, 일산 등 주거밀집지역에 반지하 효과를 내는 옹벽을 설치하는 선으로 의견합의를 봤다 ”며 최종 결론은 일주일 후 감사원 중재안이 나온 이후 공식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6일 고양시의회 고오환 의원은 시정질문을 통해 “고양시가 계속 지하화를 요구하며 도시계획시설 변경입안을 거부하면 철도청이 공기에 쫓겨 경의선 복선화 사업을 국가사업으로 전환해 착공에 들어가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이냐”며 경의선 사업에 대한 고양시의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에대해 황교선 시장은 당일 “철도청과 문제해결을 위해 전략적으로 협의가 진행중에 있어 현시점에서 공개하기 어렵다”며 일주일 후 서면 답변하겠다고 말했었다.
한편 경의선 고양시 구간 지하건설 추진 대책위원회(위원장 지효현)는 지난 5일 경기도의회를 방문‘경의선 고양시구간 지하건설 청원서’를 전달하고 이 청원에서 “반지하화와 방음벽 설치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경의선 대책위는 현재 고양시민 30만명 목표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이미 3만여명의 서명 서류를 고양시에 전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