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한 달째 신청지역 없어
다음달까지 없으면 ‘재공모’
백석소각장 용량 부족 심각

[고양신문] 고양시가 신규 소각장 입지후보지 공모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시는 7월 26일부터 9월 23일까지 60일간 신규 소각장 입지를 공모하고 있는데, 공모 한 달여가 지난 현재까지 신청지역이 한 곳도 나오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시 관계자는 “세 곳에서 상담을 요청해 왔는데, 아직은 정식으로 접수한 곳은 없다”며 “다음 달까지 적당한 지역이 나오지 않으면 접수기간을 다시 정해 재공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작년 한 해 동안 고양시에서 배출된 생활쓰레기는 11만4700톤이다. 이중 5만2000톤은 소각처리했고 6만2700톤을 수도권매립지로 보냈다. 종량제봉투에서 나오는 쓰레기의 매립 비율이 고양시는 약 55%에 달한다. 

고양시가 타 지자체에 비해 쓰레기 매립 비율이 높은 이유는 시가 유일하게 보유한 쓰레기 소각장(백석동 고양환경에너지시설)의 처리용량이 하루 300톤으로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내구연한을 8년 앞두고 있어 시설 노후에 따라 설비 고장이 자주 일어나면서 시설을 가동하지 못하는 날도 늘고 있다. 

▲현재 고양시가 운영하고 있는 쓰레기소각장은 2010년 지어진 백석소각장이 유일하다. 시는 백석 소각장의 약 2배 규모로 소각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현재 고양시가 운영하고 있는 쓰레기소각장은 2010년 지어진 백석소각장이 유일하다. 시는 백석 소각장의 약 2배 규모로 소각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2026년부터 생활폐기물 매립이 금지되는 상황에서 고양시는 매립폐기물을 대체 처리할 시설이 전무하다”고 밝혔다. 고양시는 앞으로도 대규모 도시개발이 계획돼 있어 쓰레기 처리 수요는 대폭 상승할 예정이다. 

쓰레기 매립금지 시기가 가까워지자 고양시는 지난해 파주시와 공동으로 공동소각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자체 소각시설도 신설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신규 소각장 설치 사업의 첫 단계이자 가장 어려운 단계가 바로 후보지 선정”이라며 “후보지가 선정되어야만 기본계획수립, 국고보조금 신청 등 후속 행정절차를 이어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소각장 건립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된다 해도 통상 8~10년이 걸리는 중장기 사업인 만큼,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 제기된다. 이에 고양시는 “외부 민간위탁과 광역화 협의 등 여러 대책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가정 내 분리배출을 강화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진행 중인 입지 선정이 늦춰질수록 고양시민 모두가 힘든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며 “이번 공개모집이 고양시 자원순환 정책에 있어 중요한 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양시는 최종 선정지역(마을)에 대해 법률에 따라 대규모 주민편익시설과 주민지원기금 조성 등 여러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 자원순환과(031-8075-2691)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