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이용우 국회의원 제공
자료=이용우 국회의원 제공

국토부 24년 6월 개통 계획
현재 공정률 절반에 못 미쳐
‘28년에야 개통 우려’ 지적도

[고양신문] 이용우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시정)은 4일 열린 국무조정실 국정감사에서 국무조정실장을 대상으로 GTX-A의 조속한 완공을 위해 범부처 간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GTX-A 노선은 ‘파주~일산~서울~삼성~동탄’을 잇는 광역급행철도로, 국토부에서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A노선을 2024년 6월에 개통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공정률이 절반에도 채 미치지 않아 수도권 주민들의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게다가 삼성역 광역복합환승센터 준공 시기가 2028년으로 지연된 탓에 GTX-A가 2028년에야 개통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이용우 의원은 “삼성역 광역복합센터의 준공이 늦어진다면, 삼성역 무정차 통과라도 확정지어야 한다”라며, “GTX는 국토부뿐 아니라 범부처의 현안인 만큼, 정책 조율의 주무부처인 국무조정실이 각별히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이 의원은 “업계에서는 정부가 이해당사자들(지자체, 시민 등)과의 문제를 조율해줘야 적시 개통이 가능하다는 목소리가 많다”라며 “이번에 출범한 GTX추진단이 타 부처, 지방자치단체와의 업무 협의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국무조정실에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용우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시정).
이용우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시정).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