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테크노밸리 조감도
▲일산테크노밸리 조감도

 

 
23년→24년→26년→27년, 네 번 밀려
최근 업체선정·소송 등으로 1년여 허비
기업들 입주시기 가늠 못해 ‘갈팡질팡’
판교와 달리 경쟁입찰, 분양가 경쟁력↓

[고양신문] 자족도시 실현을 위해 고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일산테크노밸리의 준공 시기가 당초 계획보다 4년 늦은 2027년 6월에야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의회 이택수 도의원(국민의힘, 고양8)은 2일 경기도의회 5분발언에서 “일산테크노밸리 시행 기관인 경기주택도시공사에 확인한 결과, 조성공사 업체 입찰을 3차례나 실패한 데 이어 소송까지 휘말리는 바람에 본공사 착공시기가 2023년 9월로 연기된 사실을 최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당초 일산테크노밸리 사업계획에는 준공시기가 2021년이었는데, 얼렁뚱땅 사업설명회에서 2023년으로 바뀌더니 2024년으로, 2026년으로, 또다시 2027년으로 지연됐다”라며 “준공이 4년이나 밀린다는 소식에 상장 계열사를 2개나 보유하고 있는 업체 D사는 2만 평의 본사 및 스튜디오 부지매입을 희망했다가 포기하고 타지역을 물색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수많은 다른 입주 희망기업들도 입주기준이나 분양가, 분양조건은 고사하고 입주시기조차 가늠하지 못해 갈팡질팡하고 있다”고 말했다.

착공이 지연된 이유에 대해 이택수 의원은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작년 11월부터 일산테크노밸리 조성공사 업체 선정에 나섰지만 유찰 3개월, 수의계약 여부 공방 4개월, 가처분소송 4개월 등 모두 11개월을 허비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일 경기도의회 5분 자유발언에 나선 이택수 도의원(국민의힘, 고양8).
▲2일 경기도의회 5분 자유발언에 나선 이택수 도의원(국민의힘, 고양8).

경기주택도시공사에 따르면 제2자유로 지하화를 이유로 인접 고양방송영상밸리와 달리 일반경쟁 입찰이 아닌 ‘기술제안 입찰’로 진행하다 보니 세 번의 시공사 공모에서 모두 태영건설 단독입찰로 유찰되고 말았고, 올해 6월에는 수의계약을 추진하던 태영건설이 영업정지라는 결격사유가 발생하면서 4차 입찰공고를 통해 대보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했다. 

하지만 혼란은 계속됐다. 태영건설의 지위 보전 및 입찰절차 속행 금지 가처분신청으로 법정 공방이 벌어졌고 지난 9월 법원의 가처분기각 결정문을 받아 우여곡절 끝에 10월 7일 대보건설의 조성공사 현장 설명이 이뤄지면서 상황이 정리됐지만 결과적으로 1년 여의 시간을 낭비하게 됐다. 시공사인 대보건설은 2023년 8월 본공사를 착공해 2027년 6월 부지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일산테크노밸리의 사업지연도 문제지만 부지공급 가격이 높아 기업들을 끌어들일 가격경쟁력에도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산업입지개발법에 의한 판교2테크노밸리와 달리 일산테크노밸리는 도시개발사업으로 추진되기 때문에 조성원가로 공급하지 못하고 감정평가를 통한 경쟁입찰을 해야한다는 제도적 문제를 짚은 것. 이 의원은 “근거 법령인 도시개발법상에 조성원가 공급과 세제혜택 등의 예외규정을 신설하는 등 새로운 토지공급전략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일산테크노밸리가 판교테크노밸리보다 결국 20년 지각생이 됐다. 이래서야 언제 기업이 들어오고 언제 자족도시를 완성할 수 있겠냐”며 “실시설계와 조성공사를 병행하는 패스트트랙으로 준공 일정을 앞당기고, 하루속히 입주자격과 입찰조건을 확정해 분양일정을 앞당김으로써 첨단제조업 등의 앵커기업을 유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