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3250명 반대서명 제출 

 

[고양신문] 고양동범대책위원회(위원장 김길성)는 주민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1일 고양동 3통 상곡마을회관 앞에서 폐기물처리시설(쓰레기 소각장) 설치를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고양3통지역주민, 고양동직능단체 회원, 주민 등은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피켓에는 ‘폐기물 소각장 목숨걸고 결사반대’ ‘혐오시설 없는 곳에서 아이들 키우고 싶어요’ ‘주민 죽이는 소각장을 결사반대한다’ 등의 강경한 구호가 담겼다.

이날 집회에는 심상정 국회의원(정의당), 김영식 시의회 의장, 문명순 민주당 고양갑 지역위원장, 문재호·김민숙·임홍열·이종덕 시의원, 변재석 도의원이 참석해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반대입장을 밝혔다. 

고양시가 지난해 10월 재공고한 폐기물처리시설 입지선정계획에는 총 5건 중 고양동이 4건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개명산 수녀골 인근인 고양3통 지역에서 3곳이 접수돼 주민들이 반대운동에 나선 것. 김길성 위원장은 “폐기물 처리시설 입지선정이 철회될 때까지 지속적인 반대 서명운동과 집회 등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심상정 국회의원은 고양동 쓰레기 소각장부지 선정과 관련해 “고양시가 주민들 입장에서 매우 민감한 정책을 소통없이 진행하는 게 매우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쓰레기 소각장은 어딘가에 꼭 들어서야 할 시설이지만 가장 중요한 원칙은 해당지역 주민들 다수의 의사가 존중돼야 하는데 이번 고양시의 소각장 추진은 비판받아 마땅하다는 지적이다.

심 의원은 “불과 반경 300m 이내 주민들의 의사만으로 신청요건을 채울 수 있도록 했는데 어떻게 반경 300m 이내 주민들의 의사가 3만 고양동 주민의 의사를 대표할 수 있냐”며 “갈등해결의 주체가 되어야할 고양시가 주민 간에 싸움을 붙이는 것과 다름없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기피시설 설치에 대해서는 “주민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고양시 주민참여 조례’가 지난 2020년 5월부터 시행 중이므로 고양시는 조례의 취지에 충실하라”고 촉구했다.

 

김영식 시의회 의장은 “주민들이 원치 않는 소각장은 절대반대한다”며 “고양동 3명의 시의원은 폐기물 시설과 관련하여 주민과 협의하면서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해 박수갈채를 받기도 했다.   

김길성 위원장은 “고양동에는 이미 시립승화원, 시립묘지, 납골당, 폐차장 등 기피시설이 많다. 몇해 전에는 동물화장장과 레미콘 공장이 들어온다고 해서 주민이 합심해 막아냈는데 이제는 폐기물 소각장까지 들어오려 하느냐”며 “고양동 주민과 3통 주민들은 목숨걸고 소각장을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해당 지역인 3통 유복숙 통장은 “해당부지 가까이 거주하는 주민 651명 중 450명의 반대 서명을 1차로 제출했고, 추가로 2800명의 반대서명 제출했다”며 범대책위 차원에서 고양동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반대 서명을 받고 있어 추가로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