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제270회 고양시의회 임시회 예결위원장으로 활동한 엄성은 시의원.  사진=고양시의회
지난 1월 제270회 고양시의회 임시회 예결위원장으로 활동한 엄성은 시의원.  사진=고양시의회

고양시의회, 7일 징계요구안 발의
‘예결위원장직 일방적 사퇴 선언’
‘표결결과 부정’ 등 윤리강령 위반

[고양신문] 제9대 고양시의회 윤리특위 첫 안건으로 국민의힘 엄성은 의원에 대한 징계안이 접수됐다. 시의회는 올해 본예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파행으로 이끈 책임을 물어 7일 ‘엄성은 의원 징계요구안’을 윤리특위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 

엄 의원은 지난 임시회 때 올해 본예산 심의·의결을 책임지는 예결위원장직을 맡았다. 징계요구안에 따르면, 엄 의원은 예결위 심의 마지막 날인 지난달 19일 지속적으로 위원장석을 이탈하며 회의를 방해했고, 뒤늦게 자리에 복귀해서는 동료의원들이 결정한 심의결과에 동참할 수 없다며 일방적으로 위원장직을 사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징계를 요구한 의원들은 “엄 의원은 의회민주주의 의사결정 방법인 다수결 원칙에 따른 표결결과를 부정하는 행태를 보였으며, 갑작스런 사퇴 선언 또한 ‘위원들의 동의를 받아야만 그 직을 사임할 수 있다’고 명시한 고양시조례를 무시한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행태는 시의원으로서의 자질과 윤리의식을 의심케 하기에 충분하다. 무엇보다 예결위에서 내부적으로 계수조정이 진행 중인 확정되지 않은 사항(예산 심의 내용)을 확정안처럼 외부에 배포해 시민들을 혼란에 빠트렸으며, 결과적으로 동료의원들의 심의·의결권까지 방해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엄 의원은 “이석 할 때마다 매번 양해를 구했으며, 예산안도 더 이상 추가적인 계수조정이 없을 것이라는 양당 대표의 합의가 있었기 때문에 그것을 믿고 외부에 내용을 알린 것뿐이다”라며 징계요구 사유를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일부 윤리특위 위원들은 ‘징계 사유’를 추가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시장 비서실에 대한 엄성은 의원의 인사개입 논란이 사실인지 이번에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엄 의원은 자타공인 이동환 시장의 최측근 인사로 꼽히는데, 이런 이유로 시장 취임 첫 본예산을 최대한 삭감 없이 지켜내기 위해 예결위원장직을 자청해서 맡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시장에게 헌신한 최측근이라는 점에서 이번 징계안은 이 시장에게도 불쾌한 일이다. 

이번 윤리특위는 총 8명으로 국민의힘 시의원 4명(안중돈·이영훈·손동숙·김수진)과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4명(임홍열·정민경·권용재·김미수)으로 구성됐으며 특위 위원장은 임홍열 시의원이 맡는다. 징계 종류는 경고, 사과, 출석정지 30일, 제명 등 4가지다.

임홍열 윤리특위 위원장은 “아직 특위 일정이 세부적으로 잡히지 않았지만 조만간 동료의원들과 일정을 조율해 징계절차를 마무리짓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