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추진 중인 덕양구 분구 계획안.
▲고양시가 추진 중인 덕양구 분구 계획안.

인구 60만 덕양 ‘분구’ 필요
구역획정, 명칭 등 의견수렴
순회 간담회, 3월 22일까지

연말까지 여론실태조사 완료
내년 상반기 행안부 제출

[고양신문] 고양시가 덕양구 분구 추진을 위한 행보에 나섰다. 시는 이달 14일부터 덕양구 21개 동을 순회하는 주민간담회를 개최해 덕양구 분구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행정구역 획정과 선호 명칭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고양시의 현재 인구는 108만 명에 근접했다. 특히 대규모 택지개발이 많이 진행된 덕양구 인구는 창릉 3기신도시까지 개발되면 60만 명이 예상된다.

고양시는 이재준 전 시장 재임 시절인 2019년부터 2020년까지 2021년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목표로 덕양구 분구를 추진했다. 하지만 당시 일부 지역 주민들의 반대와 코로나19로 인한 주민의견수렴 불충분으로 분구는 잠정 보류됐다.

하지만 인구 증가에 따른 행정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특례시 위상에 맞는 광역행정체제 구축과 고양시의 지역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시는 올해부터 주민과의 간담회를 시작으로 덕양구 분구를 다시 추진하기로 했다.

▲14일 화정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덕양구 분구를 위한 주민설명회.
▲14일 화정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덕양구 분구를 위한 주민설명회.

고양시는 그동안 시의회에서 요구한 인구 과대 동 분동과 불합리한 행정구역 조정을 2022년 1월 완료했으며, 코로나19로 주민의견수렴이 불충분했다는 시의회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다양한 주민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덕양구 21개 동 순회 간담회는 3월 22일까지 이어지며, 간담회 참석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한 여론수렴을 위해 향후 전화 ARS도 실시할 예정이다. 시는 주민, 시의회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실태조사서를 경기도에 제출해야 하며, 경기도의 검토 후 최종적으로 행정안전부장관의 승인으로 분구가 확정된다.

시 관계자는 분구 추진 일정과 관련해 “올해 상반기에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하반기에 의회 동의절차 등을 마칠 계획”이라며 “연말까지는 주민 의견수렴과 실태조사를 완료해, 늦어도 내년 총선 전까지 경기도와 행안부에 계획안을 올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동환 시장은 “주민들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덕양구 분구가 추진되도록 차근차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