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충수업을 특기적성교육으로 편법 운영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보충수업과 자율학습이 전면 폐지되었으나 고양시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는 특기적성교육이란 이름으로 강제적 보충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엽고교는 이에 반발한 학생들이 고양시 교육청 자유게시판에 ‘위법적 보충수업 실시’에 항의하는 글을 연이어 게재하기도 했다. 결국 주엽고는 학생들 자율에 맡기기로 하고 신청서를 받았으나 신청자가 한 반에 1~2명에 불과해 수업을 대폭 축소해 실시하기로 했다.

또 백석고는 작년까지는 2, 3학년만 의무사항이던 것을 올해부터는 전학년 의무로 변경해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정발고교는 3학년은 의무이며 1, 2학년은 희망자에 한해 실시하고 있지만 담임교사의 종용에 대부분 참여하는 분위기.

백신고는 3학년은 의무. 1, 2학년은 과목을 신청해서 원하는 수업만 듣게 된다. 당초 모두 의무적 시행이었으나 교사들이 ‘효율적 수업’을 위해 신청을 받아야한다고 요청해 3학년은 예체능계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의무적 참여이며 1, 2학년도 “신청서는 있지만 알아서 모두다 참여하는 분위기”인 경우가 많다.

현재 보충수업과 자율학습은 모두 위법이다. 경기도 교육청 중등교육과 노선덕 장학사는 “보충수업은 실시할 수 없으며 특기적성교육으로 과목과 관련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이 역시 의무적 실시는 안된다”며 “방학이 시작되면 바로 단속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각 학교에 시달된 교육청 공문에는 ‘프로그램 운영을 보충수업과 유사한 형태로 운영’하거나 ‘특기·적성교육을 표방한 보충수업 형태로 일부 운영’‘시간표를 보충수업식으로 편성하여 일부 보충수업 형태로 운영’‘교과 관련 프로그램 위주 운영(학기중 일부 학생 심야 자율학습 실시)’하는 경우 모두를 부적정 운영사례로 분명하게 명시하고 있다.

보충수업 실시에 대해 일부 학부모와 학생들은 찬성의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학원보다 저렴한 3~6만원의 비용으로 전 과목을 다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보충수업이 성적향상에 별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2월 고양시 주최로 고양시내 중1부터 고2까지 청소년 2천169 명을 대상으로 한 <고양시 청소년의 생활과 의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학교 보충수업이 성적향상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느냐’는 질문에 응답학생 55.5%인 1천101명이 ‘도움이 안된다’고 답했으며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학생은 19.1% 379명뿐이었다. 결국 20%의 학생들을 위해 나머지 80%의 학생들이 자리를 채워주고 있는 실정. 이는 주엽고가 자율적 수업으로 바꾼 이후 한 반에 1, 2명만이 신청을 한 사실로도 알 수 있다.

고교 일선의 이모교사는 “강제적인 보충수업의 경우 별 효과가 없다”며 “특기적성교육이란 이름이지만 부족한 교과목을 보충하는 보충수업이 실제 내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