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계획 용역 중간 결과 살펴보니

 

준공영제 통한 노선권 확보
중앙로 버스혼잡 해결 과제
신규택지지구 버스노선 확대


[고양신문] 고양시가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버스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돌입한다. GTX-A와 서해선 등 광역철도망 신설과 신규 택지지구 조성에 따른 버스노선 개편도 이뤄질 전망이다. 고질적인 일산 중앙로 버스전용차로 혼잡 완화 및 교통소외지역 대책 방안도 함께 마련된다. 

고양시 향후 5년간 대중교통체계 정책 방향 마련을 위한 ‘제4차 고양시 지방대중교통계획 수립용역’ 2차 중간보고회가 지난 6일 고양시 인재교육원에서 열렸다. 앞서 고양시는 작년 6월부터 고양시 특성에 맞는 대중교통체계 구축과 시민들의 교통수요 대응을 위한 방안으로 연구용역을 추진해왔다. 

김해련 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을 비롯해 이영훈·김미경·임홍열·이해림 의원과 교통전문가 등이 참석한 이날 보고회는 ▲고양시 특성에 맞는 버스 준공영제 도입 방안 ▲신규 택지개발지구 대중교통 노선체계 개편 ▲마을버스와 도시철도 및 연계 강화 ▲GTX-A, 서해선 개통에 따른 노선체계 개편 ▲대중교통 정류장과 환승시설 개선 등 대중교통계획 수립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펼쳐졌다. 


준공영제 도입 확정, 세부 계획은 별도 용역
가장 관심을 모은 부분은 버스 준공영제 도입이다. 최근 버스업계의 심각한 경영난과 버스운전기사 이탈 등으로 인해 고양시 버스운행에 심각한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준공영제 도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수 차례 제기됐다. 실제로 작년 기준 고양시 시내버스의 운전자 수급률은 58.5%, 마을버스는 75.4%로 정상적인 버스 운행이 어려운 실정이다.<관련기사 1607호 “15분 걸리던 버스가 1시간 지나도...”  마을버스 구인난에 시민들 발 동동 참조>

이처럼 버스준공영제 도입을 더는 미룰 수 없는 상황에 이르면서 시 담당부서에서도 전향적인 입장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시 관계자는 “1차 용역보고 당시 준공영제 도입 방안이 더 구체적으로 담겨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고 최근 버스기사 이탈 문제 등이 겹치면서 더는 미룰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며 “이번 5개년 계획에 관련 내용을 구체적으로 담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버스 준공영제는 공영제와 민영제의 절충안으로 버스회사 수익금을 업체와 지자체가 공동 관리하되 노선운영에 대한 손실금을 지자체가 재정 지원하는 방식이다. 

현재 고양시는 정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시행하고 있는 광역버스 준공영제와 경기도가 운영 중인 공공버스 준공영제에 모두 참여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광역버스의 경우 이동환 시장의 교통분야 공약인 만큼 준공영제 시행이 유력하다(대상 노선 14개). 마찬가지로 경기도 버스준공영제 대상인 66번 등 4개 노선을 비롯해 서울을 종점으로 하는 15개 시내버스 노선과 고양시 내부를 운행하는 6개 시내버스 노선 또한 준공영제 도입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최근 고양시 재정이 투입되는 마을버스 또한 마찬가지로 운전기사 이탈로 인한 운행문제 해결을 위해 준공영제 도입을 더는 미룰 수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이날 보고회에서는 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대략적인 원가 산정과 운영방식, 재정지원 규모 등에 대한 논의가 제기됐다. 시 관계자는 “준공영제 운영방식 중 크게 수입금 공동관리형과 노선입찰형이 있는데 각각 장단점이 있는 만큼 어떤 방식을 택할지가 가장 큰 쟁점이 될 것 같다”며 “이번 5개년 계획에는 버스준공영제 도입여부만 확정하고 세부적인 운영방식과 재정지원 규모 등은 올해 하반기 별도의 용역을 통해 다룰 예정”이라고 전했다.    
 

5월부터 고봉·식사동 DRT 시행
버스준공영제 도입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는 또 다른 이유는 관내 버스노선 개편가능성과 연계되기 때문이다. 현재 판례상 노선권은 버스회사 소유로 인정되고 있어 해당 지자체가 시민수요 등을 반영해 노선변경을 하려고 해도 업체 반대가 있을 경우 시행하기 어려운 구조다. 하지만 준공영제를 통해 고양시가 노선운영 및 조정 권한을 확보할 경우 보다 시민친화적인 노선개편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4차 지방대중교통계획에 담길 예정인 버스 신설노선은 총 5개다. 먼저 내년 입주예정인 장항지구 교통수요와 GTX-A개통에 따른 연계를 위해 장항지구-킨텍스역-대화역-일산역 경유 버스노선 신설을 추진한다. 아울러 올해 입주가 시작된 덕은지구 교통난 해소를 위해 난점마을-DMC역, LH1단지-DMC역 2개 노선을 신설해 해당 주민들의 서울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원흥·향동지구를 지나는 버스노선도 2개가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계획안에 따르면 서울 마곡지구 이동수요 증가에 따라 대화동을 기점으로 식사지구-원흥지구-향동지구-마곡역을 잇는 노선 신설이 추진된다. 마찬가지로 영등포 방면 이동수요 증가에 따라 벽제동을 기점으로 삼송지구-원흥지구-향동지구-영등포를 잇는 노선 신설도 검토되고 있다. 그밖에 서해선 개통에 따라 85번 버스 종점을 기존 송정역에서 마곡역으로 변경하는 안, 그리고 원흥·삼송지구와 서해선 연계를 위해 035번 버스를 비롯한 3개 노선의 시점을 기존 행신역에서 능곡역으로 연장하는 안 등이 이번 대중교통계획에 담길 예정이다. 

고질적인 문제였던 일산 중앙로 버스전용차로 혼잡 해결을 위한 노선체계 개편도 담겼다. 현재 중앙로를 경유하는 41개 노선 중 이용수요가 적은 노선부터 운행경로를 변경해 중앙버스차로 혼잡을 완화할 예정이다. 다만 노선권 확보가 전제된 사안인 만큼 버스 준공영제 도입시기에 맞춰 본격적인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밖에 대중교통 소외지역인 고봉동 및 식사지구 문제해결을 위해 다음달인 5월부터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 도입이 시행된다. 총 7대(전기저상 4대, 소형승합차 3대)가 투입되며 원당역, 백마역, 대곡역, 풍산역까지 실시간 최적 이동 경로로 운행할 예정이다. 요금은 시내버스 기본요금과 동일한 1450원이 적용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