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백화점에서 추석·가을맞이

올 추석선물은 가치소비, 가성비 높은 선물세트가 인기다. [이미지=아이클릭아트]
올 추석선물은 가치소비, 가성비 높은 선물세트가 인기다. [이미지=아이클릭아트]

가치소비·가성비 만족 선물세트
긴 연휴동안 가을옷·침구 준비도

[고양신문] 쉽사리 물러설 것 같지 않던 여름 더위가 추석을 앞두고 드디어 물러갔다. 아침저녁으로 제법 선선해 긴소매 옷을 꺼내며 가을맞이 준비를 시작한다. 추석의 위력을 다시 한 번 실감하게 된다. 이번 주는 ‘민족의 대명절’ 추석맞이 음식도 해야하고, 선물준비며 환절기 건강관리도 해야하는, 바쁜 한 주가 될 것 같다. 

친환경, 가성비 테마의 선물세트 인기
올해는 고물가에도 불구하고 선물세트 판매량이 늘었다고 한다. 추석연휴 기간이 6일간으로 매우 길고, 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시행령 개정으로 농수산물 선물 가격의 상한이 변경됨에 따라 평상시에는 15만원, 명절기간에는 최대 30만원의 선물이 가능해져 선물로 마음을 전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개인 취향을 담은 선물이 인기를 얻고 있어 과일선물도 사과나 배 한 가지 과일을 담은 선물세트뿐 아니라 샤인머스켓, 애플망고, 멜론 등을 함께 선물하는 프리미엄 과일세트가 선호되는 추세다. 

2023 추석 선물의 트렌드는 ‘가치소비’, ‘가성비’로 정리된다.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깨달은 사람들은 포장재를 줄이고 플라스틱보다는 종이를 사용한 포장을 선택하는 가치소비를 지향한다. 선물세트를 선택할 때도 쓰지도 않을 구색맞춤의 제품보다는 실속있고 받는 사람이 정말 애용할 만한 것으로 구성된 가성비 높은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추석 명절 문화도 많이 바뀌어서 일가친척이 한번에 많이 모이기보다는 소규모로 모여 간소하게 명절을 지내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옛날에는 먹을 것이 귀하다보니 명절에 다양한 음식을 푸짐하게 요리해 나눠먹는 풍습이었지만, 지금은 음식이 풍부하고 언제든지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명절음식이 그리 특별하지는 않다. 그래서 전과 떡을 많이 하지 않는 추세다. 집에서 직접 송편을 빚기보다는 떡집에서 조리된 것을 구입하거나 급속냉동으로 얼린 시판제품을 이용하기도 한다. 송편은 칼로리가 높아 2개(100g)만 먹어도 200㎉를 섭취하게 된다. 송편 9개를 먹으면 하루 필요열량을 섭취하는 셈이다. 최근에는 당뇨환자도 많고, 살찐다는 걱정에 떡을 많이 먹지 않는 추세다. 그랜드백화점 일산점 하늘사랑떡집에서 추석송편과 콩시루떡, 제사용 편을 준비했다.  

차례상차림용 전도 재료 준비하고 손질하는 번거로움을 덜고 음식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먹을 만큼만 구입해서 먹는 가정이 늘고 있다. 명절이면 집에서 기름냄새를 풍겨야 제맛이라던 어르신들도 이제는 간단하게 전집에서 한끼 먹을 분량만 구입하는 추세다. 

그랜드백화점 일산점 식품부 미가반찬에서는 동태전, 동그랑땡, 삼색꼬치전 등 직접 부쳐낸 따끈한 전과 고사리, 도라지 등 나물류를 준비해 차례준비를 쉽게 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지하2층 참칼국시에서는 명절을 맞아 제수용 녹두전을 판매하고 있다.

제수용품을 다량으로 구비해 그랜드백화점 식품부에서 모든 상차림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제수용 홍로 사과, 신고 배, 단감, 대추, 밤, 국내산 도라지와 고사리, 동태전, 조기, 한우 다짐육·산적용·국거리 등을 할인된 금액에 판매한다. 
지인과 친지, 거래처에 보낼 선물을 아직 준비하지 않았다면 그랜드백화점 일산점에서 준비해보는 것도 좋겠다. 명품 사과 배 세트, 옥돔 갈치 민어 등 수산물세트, 한우갈비 세트, 백화고 세트 등 다양한 금액과 구성의 추석선물세트가 마련되어 있고 추석 전날까지 3대 카드로 결제 시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긴 연휴동안 가을준비도
무더위가 한순간에 사라지고 아침저녁 제법 쌀쌀하다. 추석연휴가 지나면 기온이 더 내려갈 전망이다. 이제 긴소매 겉옷은 필수품. 일교차가 커서 낮에는 벗어두더라도 겉옷을 챙겨 집을 나서야 한다. 
긴 추석연휴 동안 특별한 여행계획이 없다면 가족들 가을옷 장만하러 그랜드백화점 일산점으로 나서보자. 신규입점한 영캐주얼 브랜드 ‘오조크’, 영 컨템포러리 캐릭터 캐주얼 ‘영우’, 여성정장 ‘정호진’ 등에서 오픈 기념 할인행사를 한다. 7층 리빙관에는 목화솜 차렵 자연침구인 ‘사계절 침구’가 신규입점해 오픈기념행사를 진행한다.  

환절기에는 특히 면역력관리가 중요하다. 질병관리청에서는 지난 9월 15일 기준으로 독감유행주의보를 발령했다. 올해는 여름철에도 독감유행이 이어짐에 따라 지난해 발령한 유행주의보를 해제하지 않고 새 절기 시작부터 유행주의보가 계속된다는 것이다. 그만큼 주변에 독감환자가 이어진다는 의미다. 감기, 독감, 코로나 모두 걸리기 전에 예방이 최고다. 사람이 밀집하는 곳에서는 마스크를 쓰고, 손을 잘 씻고 고른 영양섭취로 면역력을 높여야 한다. 면역력에 자신이 없다면 체질에 맞는 식품과 건강보조식품 등을 복용하는 것도 좋다. 흔히 의사 처방이나 권유없이 손쉽게 복용하는 제품이 홍삼이다. 홍삼제품은 다양한 브랜드에서 나오고 있는데 한국인삼공사가 운영하는 ‘정관장’을 많이 신뢰하고 이용한다. 그랜드백화점 일산점 정관장에서는 특별프로모션으로 전 제품을 10% 할인 판매(일부 품목 제외)한다. 그랜드멤버십카드 포인트회원은 상시 6% 할인(일부 행사상품 제외)한다. 

건강은 건강할 때 스스로 챙겨야 한다. 목에 두른 얇은 스카프 하나, 귀찮아도 챙겨다니는 겉옷 하나가 나의 건강을 지켜주기도 한다. 신선한 과일과 고른 영양을 갖춘 식사로 올가을 환절기도 건강하게 지내보자.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