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문주 기자의 공감공간] 미래체험공간 ‘멀티버스 플래닛’

e스포츠, 미래모빌리티, 스마트팜 등
흥미롭고 다양한 미래기술 생생 체험

 

드론 레이싱 체험장.
드론 레이싱 체험장.

[고양신문] 100년 전 상상했던 2000년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지난 세기를 기념하고 다음 세기를 향한 발전을 가속하자는 의미에서 1900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 박람회인 ‘프랑스 만국박람회(Exposition universelle)’를 기념하며 그려진 그림에서는 개인 제트팩을 타고 높은 건물의 불을 끄는 소방관과 물건을 배달하는 우체부 등 하늘을 날아다니는 개인 이동수단이 유독 많이 보인다. 과거 사람들이 상상했던 대로 2023년의 오늘날에는 드론으로 입체적인 야외공연을 하며 사람이 가기 힘든 위험지역으로 로봇과 드론을 보내기도 한다. 

1900년 프랑스 만국박람회 기념엽서에 그려진 '하늘을 나는 개인이동수단'.
1900년 프랑스 만국박람회 기념엽서에 그려진 '하늘을 나는 개인이동수단'.

드론의 중요성이 높아지며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에 국내 최대 드론 실내비행장을 갖춘 고양드론앵커센터가 올해 8월 개관하기도 했다. 상상했던 미래가 성큼 눈앞으로 다가온 지금, 온 가족이 미래기술을 즐겁게 체험하며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멀티버스 플래닛을 소개한다. 

국내 최초 미래 모빌리티 체험공간

최근 서울시는 상암지구를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 운행지구’로 지정하면서 미래형 모빌리티 이동 수단인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또한 산업 전반적으로 지속적인 정부 시책이 시행되고 다양한 기술 발전이 이어지면서 관련 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인 ㈜스프링 클라우드는 지난 7월 고양시 덕양구 향동지구 상암DMC 스타비즈에 100평이 넘는 대형공간인 ‘멀티버스 플래닛 상암DMC’를 열었다. 스프링 클라우드는 현재 판교에 본사와 연구소를 두고 있으며 자율주행,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와 데이터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멀티버스 플래닛’은 국내 최초의 미래 모빌리티 체험공간이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자율주행 등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SW)로 움직이는 미래형 모빌리티와 4차·6차 산업의 융합형 서비스 및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으며, 관련 전시를 관람하고 교육받을 수 있다.

멀티버스 플래닛의 마스코트 로봇강아지. 부르는 소리에 반응하고 춤을 추는 로봇강아지는 아이들에게 인기다.
멀티버스 플래닛의 마스코트 로봇강아지. 부르는 소리에 반응하고 춤을 추는 로봇강아지는 아이들에게 인기다.

첨단기술 집약된 드론경주와 로봇배틀

멀티버스 플래닛에서는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e스포츠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드론 축구와 드론 경주를 초보자도 안심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국제경기장 규격에 맞춘 경기장에서 공중에 떠 있는 골대에 드론을 통과시키는 게임을 하는 드론 축구 경기는 수비수와 공격수가 팀을 이뤄 흥미진진한 게임을 체험할 수 있다. 드론 조정에 익숙해지면 속도감 넘치는 드론 경주에도 참여할 수 있다. 

드론 축구 경기장.
드론 축구 경기장.

로봇 배틀도 방문자들의 흥미를 끈다. 국제규격에 맞게 설계된 경기장에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움직이는 로보마스터 경기는 강사의 간단한 교육을 받은 후 직접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해 로봇을 움직여 전투게임을 참여할 수 있다. 팀을 이뤄 상대편의 로봇에게 적외선 레이저를 발사하면서 점수를 얻는 경기는 안면인식 및 상대방 로봇인식의 AI 프로그램 등 첨단 기술이 집약돼 있다. 실제 미국 아마존 웹서비스에서 이용 중인 3D레이싱용 자동차를 18분의 1 크기로 축소해 완전 자율주행을 통한 시뮬레이터와 트랙 경주를 체험하는 미니카는 코딩 값을 넣으면 작동한다. 외국에서 실제 운영 중인 자율주행을 경험해 보는 기회다.

3D 디자인 교육과 체험.
3D 디자인 교육과 체험.

어디서나 재배 가능한 인스토어팜 

스마트팜 기술 체험공간에서는 물고기의 배설물을 배양해 스트로파에 꽂아 수경재배방식으로 식물을 기른다. 흙과 햇볕이 있어야 키울 수 있었던 기존의 농사 방법에 비해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먹거리를 충족시켜줄 새로운 농사법이다. 빛이 없는 동굴이나 땅이 없는 우주에서도 재배 가능한 인스토어팜은 기아 해결과 자원고갈을 대비한 친환경 농법이다. 

태양에너지 없이 인스토어팜 안의 LED 조명의 조도와 기온, 습도와 CO² 상태를 스마트폰으로 조정해 재배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인스토어팜 안의 식물은 집으로 가져가 재배가 가능하다. 

로봇이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맛은 어떨까?
로봇이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맛은 어떨까?

뭐든지 만드는 3D프린팅 체험공간

거대 3D프린터를 이용해 빠른 시간에 집을 짓고, 내 몸에 꼭 맞는 몸속 뼈를 의학용 3D프린터로 제작하는 3D프린터의 시대가 왔다. 음식도 3D프린터로 입체적으로 만드는 새로운 요리법이 개발됐다. 이처럼 우리의 삶에서 좀 더 가까워진 3D프린터 디자인 수업과 친환경 옥수수 필라멘트를 이용한 3D프린터 피규어를 만나는 제작 현장을 체험할 수 있다. 

멀티버스 플래닛 상암DMC의 양희준 운영파트장은 멀티버스 플래닛을 찾는 아이들에게 “아이들과 가족들이 놀이터처럼 즐겁게 방문해서 미래기술과 익숙해지는 곳”이라며 “머릿속으로만 꿈꾸는 것이 아닌, 미래를 실현하는 친구들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이야기를 전했다. 여수엑스포에서 시작된 멀티버스 플래닛은 고양 덕양구의 2호점을 시작으로 전국 7곳에서 미래기술을 직접 경험하는 장소를 선보일 예정이다.
 
▮멀티버스 플래닛 상암DMC
주소 : 고양시 덕양구 향동동 470 DMC스타비즈
개장시간 : 오전 10시 30분 ~ 오후 7시(월요일 휴무) 
문의 : 02-6949-6092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