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볼거리 제공, 9개 의제 사업 발굴해

[고양신문] 정발산동 주민자치회가 밤가시 제1공원에서 ‘2023년 정발산동 용마름축제와 제3회 주민총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3일 전했다. 많은 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오전에는 마을축제와 운동회를 진행해 세대 간 교류와 화합을 도모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여러 가지 체험부스와 플리마켓 나눔장터, 별자리 심리를 알아보고 사진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도 마련해 주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이끌었다.

또한, 율동초등학교 치어리더팀·k-pop 댄스팀, 통기타공연, 다문화센터 난타공연·중국무용 등 화려하고 다양한 공연은 주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오후에는 주민총회가 개최됐다. 올해로 제3회를 맞이하는 정발산동 주민총회는 이동환 고양시장을 비롯한 내빈의 축사로 시작됐으며, 주민들의 큰 관심으로 개최됐다. 이날 현장에서는 직접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마을 발전을 위해 발굴한 의제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이 있었다.

정발산동 주민자치회가 ‘2023년 정발산동 용마름축제와 제3회 주민총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정발산동 주민자치회가 ‘2023년 정발산동 용마름축제와 제3회 주민총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정발산동 주민자치회는 2024년도 자치계획 사업으로 총 9가지의 의제를 발굴했다. ▲숨은 고수를 찾아라 2탄 ▲스마트폰 영상 모아모아 영화제 ▲요리cook 조리cook 2탄 ▲구조물이 예술이야 ▲정발산동 3세대 마을합창단 ▲우리 동네 어디까지 가봤니? ▲정발산동 쓰담데이 ▲정발산동 마을소식지 ▲정발산동 마을축제 등 9가지 의제이며, 주민들에게 소개하고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지난 9월 18일부터 22일까지 총 5일간 사전투표를 했으며, 주민총회 현장에서는 본투표가 진행됐다. 사전투표와 본투표를 합쳐 총 568명의 주민이 참여했고, 9개 의제 모두 과반수 이상의 찬성을 얻어 2024년 최종 마을 의제로 선정됐다. 최종 선정된 의제들은 향후 정발산동 주민자치회에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논의해 내년도에 마을을 위한 주민자치 사업으로 추진 될 예정이다.

윤만승 정발산동 주민자치회장은 “마을의 가장 큰 행사라고 할 수 있는 마을축제와 주민총회를 준비하기 위해 약 한 달간 열심히 준비하고 달려왔는데, 마을 주민들이 참석도 많이 해주시고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셔서 너무 뿌듯하다. 선정된 마을의제를 성실히 추진해 주민분들께 보답하도록 하겠고, 다양한 주민자치 사업과 행사 등으로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즐기는 기회를 많이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