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고양시 시각장애인 복지대회, 장애인 권리 증진 ‘한목소리’

제44회 흰 지팡이의 날
제97주년 점자의 날 기념
자립·화합의 문화마당 열려 
장애인 인권 유공자 표창도

20일 일린 2023 고양시 시각장애인 복지대회에 참석한 장애인 관련 단체장과 지역 정치인들이 장애인의 자립과 권리 증진을 응원하며 기념촬영을 했다.   
20일 일린 2023 고양시 시각장애인 복지대회에 참석한 장애인 관련 단체장과 지역 정치인들이 장애인의 자립과 권리 증진을 응원하며 기념촬영을 했다.   

[고양신문] ‘2023 고양시 시각장애인 복지대회’가 20일 일산동구 백석동에 있는 CN천년부페웨딩홀 일산점에서 열렸다. 이번 시각장애인 복지대회는 흰 지팡이의 날(10월 15일)과 점자의 날(11월 4일)을 기념해 고양시의 지원과 명성투어, 두리아이엔디, 세경의료재단의 후원으로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고양시지회(지회장 박찬식)가 주최·주관해 열렸다.

이날 복지대회에는 고양시뿐 아니라 파주, 김포, 의정부 등에서 온 약 200여 명의 시각장애인이 자리에 함께해 시각장애인들의 자립을 돕는 흰 지팡이와 점자의 소중함을 공유했고, 문화 한마당을 즐기면서 코로나19로 지친 심신을 회복하고 화합과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기념사를 하는 박찬식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고양시지회장
기념사를 하는 박찬식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고양시지회장

이날 행사에는 최미숙 경기도농아인협회 고양시지회장, 박선자 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고양시지부 회장, 구호승 한국장애인부모회 고양시지부 회장 등 장애인 관련 단체장은 물론 고양시의회에서 김영식 의장과 조현숙·김해련·고부미·김하경·김미수·안중돈·이철조·신인선·고덕희·장예선·김희섭·천승아·이종덕·문재호 의원, 경기도의회에서 김완규·이경혜·심홍순 의원, 권순영 국민의힘 고양시갑 당협위원장, 문명순 더불어민주당 고양갑 지역위원장, 김현아 고양시정 당협위원장 등 정치권 인사들이 참석해 시각장애인들의 자립을 응원하고 권리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본 행사에 앞서 열린 식전공연에서는 시각장애인의 색소폰과 하모니카 공연이 펼쳐졌고, 이애순 회원이 “흰 지팡이는 시각장애인이 길을 찾고 활동하는 데 가장 적합한 도구이며 시각장애인의 자립과 성취를 나타내는 전 세계적으로 공인된 상징입니다”로 시작하는 ‘흰 지팡이 헌장’을 낭독하며 시각장애인도 흰 지팡이와 점자를 활용하면 충분히 자립 생활을 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박찬식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고양시지회장과 정태곤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장은 “시각장애인이 혼자서 길을 걷는 것은 어찌 보면 목숨을 내건 행위일 수 있지만, 흰 지팡이를 통해 독립보행에 대한 용기를 얻고 자립과 성취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다”라면서 “장애인이 마음 놓고 병원에 가고 장도 보며 활동하고 이동할 수 있는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더욱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현대자동차그룹 차량기증식
현대자동차그룹 차량기증식
GH경기주택도시공사 차량 기증식
GH경기주택도시공사 차량 기증식

이날 행사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과 GH경기주택도시공사가 장애인들의 편리한 이동과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밴 차량을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고양시지회가 운영하고 있는 고양시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에 기증해 참석자들의 우렁찬 박수를 받았다. 

장애인 인권신장 유공자 시상
장애인 인권신장 유공자 시상
문화 한마당
문화 한마당
문화마당에서 다함께 여흥을 즐기는 참가자들
문화마당에서 다함께 여흥을 즐기는 참가자들

이날 복지대회에서는 복지사업 발전과 장애인 인권신장에 이바지한 유공자 김재영(고양시장상)·김수임(고양시의회의장상)씨에 대한 시상도 진행됐고, 점심 후 진행된 시각장애인 문화마당에서는 초대가수 공연과 더불어 레크리에이션, 노래자랑 등 여흥의 시간을 즐기면서 참가자들에게 행운권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해 친목과 화합을 다졌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