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주민소환단 시청 앞 기자회견

 

시청이전 반대 등 현안대응 주민조직 및
시민사회연대회의 등 시민단체 망라
수임인 500명으로 시작, 60일간 서명

[고양신문] 이동환 시장 취임 1년 2개월 동안 시청 이전 문제와 소각장 일방 추진, 민생예산 일방적 삭감 등으로 인해 고양시 곳곳에서 시정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결국 주민소환 움직임까지 일고 있다.  

고양시 지역 시민단체와 주민 등으로 구성된 ‘이동환 고양시장 주민소환단’은 지난 27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동환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 운동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단에는 현재 시청 원안 존치위를 비롯해 원당마을 주민협의회, 덕양연대, 쓰레기소각장반대대책위, 고양도시철도추진연합회, 시민사회연대회의, 고양비상시국회의 등 주민조직과 시민단체를 망라하고 있다. 

주민소환단 관계자는 “한달 전부터 각 단체 대표들이 모여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했으며 주민소환운동을 시급히 추진해야 한다는 판단하에 지난 20일 덕양구 선관위에 청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길호식 대표 청구인(원당마을 주민협의회 대표)은 이날 주민소환 취지문 낭독을 통해 “이동환 시장은 그동안 시민들에게 많은 실망감을 안겨줬을 뿐만 아니라 갈등과 분열 속으로 몰아놓고 있다”며 “무엇보다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앞서 4년 동안 적법한 행정절차를 거쳐 추진해온 원당 신청사를 일방적으로 백석 업무빌딩으로 옮긴다고 발표해 큰 파장을 일으켰다. 이는 심각한 법·절차적 하자가 있는 데다가 시의회와의 논의 절차도 무시한 일방적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시청 이전 타당성 용역 지방재정법 위반에 대한 경기도 감사결과 무시 △대변인의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선거법 위반 △민선7기 당시 확정된 식사선 트램 착공 미실시 △쓰레기소각장 부지 일방 추진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길호식 대표 청구인은 “이처럼 최소한의 법절차도 무시하는 이동환 무소불위 행정에 대해 제동이 필요하다”며 “더 이상 전횡을 두고볼수 없다는 판단하에 주민들이 직접적으로 시정에 대한 감시와 견제에 나설 것”이라며 청구 취지를 밝혔다. 

김훈래 고양비상시국회의 상임대표 또한 “이동환 시장은 취임 후 공공일자리사업 예산 60% 삭감, 거점평생학습센터운영 및 장애인가족 및 장애청소년 행사사업 예산 전액삭감 등 복지와 일자리 예산을 대폭 삭감해 공분을 사고 있다”며 “뿐만 아니라 평화인권, 도시재생, 공동체 등 주민자치 기반 사업예산 또한 대부분 삭감하며 고양시 지방자치를 무력화시키고 있다”며 주민소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서명운동은 10월 27일부터 12월 26일까지 두달간 진행되며 고양시 유권자(19세 이상)의 15%인 13만7075명 이상의 서명부를 받아야 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 주민소환단 측은 “현재 주민소환 서명을 받을 수 있는 수임인을 500명 확보했으며 앞으로 3000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