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백석이전 여론조사 발표
응답자 48% "이전 내용 모른다"
충분한 공론·정보제공 선행돼야

[고양신문] 고양시가 최근 여론조사를 통해 고양시민 약 60%가 백석동 업무빌딩 시청 이전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하지만 취재 결과 응답자의 절반가량이 ‘백석동 시청 이전’ 관련 내용에 대해 모르는 상태에서 응답한 데다가 여론조사 과정에서 관련 사안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 또한 제공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때문에 이번 결과가 실제 시청 이전에 관한 시민 전체의 여론이라고 보기에는 무리라는 지적이 나온다. 

시 신청사건립단은 지난 10월 30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고양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신청사 관련 의견을 파악한 결과 ‘고양시청 청사를 주교동에 건립하는 대신 기부채납 받은 백석동 업무빌딩으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해 찬성 58.6%, 반대 41.4%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역적으로 살펴보면 일산서구의 경우 찬성 76.7%, 반대 23.3%로 찬성 비중이 컸으며 일산동구 또한 찬성 69.6%, 반대 30.4%로 찬반 비율이 7대 3을 나타났다. 반면 덕양구는 찬성 41.6%, 반대 58.4%로 반대가 더 높아 지역 간의 입장 차이가 크게 드러났다. 

백석 청사 이전에 찬성하는 이유로 ‘교통이 편리하기 때문(43.5%)’을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는 ‘투입 예산을 절감할 수 있어서(38.5%)’, ‘더 신속하게 이전할 수 있어서(11.8%)’도 뒤를 이었다. 반면 반대 이유로는 ‘덕양-일산 간 지역불균형 우려(54.3%)’, ‘원당 지역 침체 우려(24.3%)’, ‘백석동 교통 혼잡 우려(13.7%)’ 등이 꼽혔다.

신청사건립단 측은 이번 결과에 대해 “시민들이 예산 절감 측면에서 시청 백석이전을 좋게 평가해주신 것 같다”며 “시민들이 바라는 것은 합리적이고 재원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청사이지, 수천억원을 들인 막대한 청사는 아니라는 것이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 드러났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아전인수식 해석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원안건립 추진위 관계자는 “여론조사 문항을 확인해본 결과 고작 ‘주교동 건립’과 ‘기부채납 받은 백석동 업무빌딩 이전’이라는 제한된 정보만 제공했을 뿐인데 어떻게 시민들이 예산절감 때문에 백석이전을 더 선호한다고 결론 내릴 수 있겠나”라며 “또한 업무빌딩에 대한 기회비용, 리모델링 비용 등의 내용이 반영되지 않은 만큼 엉터리 여론조사라고밖에 볼 수 없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추진위 측은 “시청 이전사업이 경기도 투자심사에서 반려되는 등 난관에 봉착하자 궁여지책으로 여론전을 펼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실제로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시청 이전에 대한 시민들의 유의미한 여론이라고 보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설문 문항이 고작 4개에 불과한 데다가 응답자의 48%가 시청이전 관련 사안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찬반 질문에 답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백석 이전과 관련된 다양한 법제도적 문제와 입장차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정보제공 없이 단순히 ‘주교동 건립’대 ‘기부채납 받은 백석동 업무빌딩 이전’으로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비판도 나온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애초에 여론조사에 붙일 사안도 아니지만 정 필요하다면 ‘경기북부자치도 설치 숙의공론조사’처럼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토론을 거쳐 동의 비율을 판단하는 게 올바른 결론이라고 생각한다”며 “단편적인 문항만 던져놓고 나온 찬반 결과를 마치 시민여론인 것처럼 홍보하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라고 주장했다. 

한편 고양시의 이번 여론조사는 10월 21일부터 25일까지 고양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통신 3사의 무선 전화번호를 활용한 휴대전화 웹조사 80%, 무작위생성(RDD) 유선 자동응답조사(ARS) 20% 방식으로 실시됐다. 응답률은 10%(1만47명 응답시도 중 1000명 응답)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