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집

[고양시문] 바로 엊그제 새해를 맞은 것 같은데, 벌써 연말이다. 연말이 되면 무엇보다 사람이 생각난다. 올 한해를 함께 마무리 하고 싶은 사람, 올해 못 챙긴 사람들의 얼굴이 떠오른다. 

가족과 친구, 지역사회 모임에서 다정하게 지내는 이웃들과의 약속이 늘어나고, 연말 일정이 하나둘씩 채워진다. 연세대 서은국 교수는 ‘행복의 기원’이라는 책을 통해 ‘사람이 가장 행복할 때는 좋아하는 사람과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라고 정갈하게 정리한 적이 있다. 맞는 말인 것 같다. 연말이 되면 모두 누군가와 맛있는 음식을 먹을 궁리를 한다. 

고양신문은 연말특집으로 고양에서만 맛볼 수 있는 맛있는 음식을 소개한다. 이곳저곳 늘 돌아다니며 고양의 음식을 맛볼 기회가 있는 고양신문 직원들의 추천과 단골손님이 유난히 많은 음식점을 골라 보았다. 입맛에 따라 다르겠지만, 좋아하는 사람들과 한 끼 먹으면 행복감을 더해주는 맛집들이다. 인원수와 메뉴, 가격 등을 고려해 고루 추천해 본다. 


강릉집
매콤달콤 쌉싸름한 별미 우럭회무침과 보양해물찜 

강릉집은 강원도 강릉 해안가에 즐겨 먹던 우럭회무침을 시작으로 20년 넘게 고양 대표 맛집 자리를 지키고 있다. 

대표메뉴인 우럭회무침은 싱싱한 우럭과 채소를 20여 가지 천연재료가 어우러진 소스에 버무려 내오는데 보기만 해도 푸짐하다. 회무침 정식은 무침을 가운데 두고 접시 가장자리에 깻잎이 부채처럼 펼쳐져 나온다. 깻잎에 우럭회무침을 올려 먹으면 매콤달콤 쌉싸름한 맛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룬다. 

주문 즉시 수족관에서 생선을 꺼내 바로 조리하는 해물찜, 해신탕은 인기 보양식이다. 광어·황태 등을 푹 우려낸 육수에 들깨가루를 듬뿍 넣은 들깨미역국은 단품 메뉴로도 많이 찾는다. 

강릉집은 해산물과 채소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웰빙음식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공간이 넓고 별도의 크고 작은 방을 갖추고 있어서 가족 외식은 물론 단체 회식에 좋다.

위치 :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864 메트로골드 2층  
문의 : 031-932-3731
주요메뉴 : 우럭회무침코스, 산문어해신탕, 한방보쌈, 회무침정식 


너른마당
밀쌈에 싸 먹는 훈제오리, 건강밥상

서삼릉길 입구에 있는 ‘너른마당’은 1990년 문을 열어 30년 훌쩍 넘긴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는 곳이다. 

대표요리인 통오리밀쌈은 직접 염지한 오리를 오랜 시간 훈연으로 익혀내 밀쌈에 싸먹는다. 기름기를 쫙 빼고 바삭하게 구운 오리는 껍질이 노릇노릇하다. 우리밀로 만든 밀전병에 오리를 올리고 양파와 파채를 얹어 겨자소스를 곁들이면,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입안에 감돈다. 

국물이 걸쭉한 우리밀칼국수, 녹두지짐, 개성만두 등은 보기에도 먹기에도 건강한 맛이다. 주요메뉴뿐 아니라 소박한 밑반찬에서도 오랜 세월의 내공이 느껴진다. 

이곳은 좀 여유를 갖고 와야 한다. 경주 안압지를 재현한 5,000여 평의 연못을 놔두고 식사만 하고 가기엔 너무 아까운 곳이다. 나들이 삼아 찾아가기에도 손색이 없다. 배도 채우고 눈도, 마음도 채우기에 그만인 곳이다.

위치 : 고양시 덕양구 서삼릉길 233-4  
문의 : 031-962-6655
주요메뉴 : 통오리밀쌈, 우리밀칼국수, 접시만두, 녹두지짐


대장골 메밀막국수·어탕국수
뜨끈한 흑마늘어탕국수, 몸보신 잘했네

대표메뉴는 흑마늘 어탕국수다. 메기를 푹 고아 걸쭉해진 국물에 시래기와 동결건조한 흑마늘을 통째로 갈아 넣고 끓이는 게 이 집의 특징. 잡내와 비린내가 없고, 들깨의 고소함과 마늘의 알싸함이 입맛을 돋운다. 항암효과와 면역력이 풍부한 흑마늘은 보양 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뒷맛의 풍미도 더한다. 땀을 쭉 빼면서 어탕국수 한 그릇 비우고 나면 묵직하던 몸이 금세 거뜬해지는 듯하다. 

어탕국수과 함께 이곳을 대표하는 메뉴는 메밀국수. 메밀을 강원도 봉평에서 공수해 와 배합과 반죽, 면 뽑는 것까지 원스톱으로 한다. 코다리 고명을 듬뿍 얹어 먹는 막국수는 없던 입맛도 찾아준다. 

추운 계절 별미인 매운탕 요리도 시작했다. 국수집의 매운탕 요리라고 얕보면 안 된다. 얼큰 시원한 맛에 감칠맛이 더해진 매운탕은 매운탕 전문점에서도 맛보기 힘든 별미다. 

위치 : 고양시 덕양구 흥도로 368  
문의 : 031-965-0022   
주요메뉴 : 흑마늘어탕국수, 매운탕, 메밀동치미막국수, 메밀비빔막국수, 메밀코다리회막국수, 


맛있는 정원
오감이 살아나는 18첩 한정식 만찬

맛있는 정원은 한정식과 고기로 유명한 곳이다. 이름처럼, 18종의 요리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아름다운 음식의 정원을 만들어 낸다. 

바삭하고 매콤한 가자미구이와 뜨끈한 제육구이를 둘러싸고 된장찌개 나물 무침 채소조림 쌈채소 등 몸에 좋은 자연의 요리가 촘촘하게 놓인다. 구수하고 정갈한 된장찌개부터 고난도의 나물 요리까지 하나하나 따로 보면 다들 얼마나 값진 요리인지, 한 번에 다 먹기에는 송구한 마음이 든다. 이 ‘건강한상’ 한정식은 평일 낮에만 맛볼 수 있다. 

주말엔 ‘건강한상’ 요리와 고기주물럭 생고기구이를 먹을 수 있다. 고기품질도 좋고, 밑반찬도 탁월하다 보니, 식사시간이면 단골손님들로 빽빽하다. 원당역 3번 출구에서 국사봉 약수터 가는 길목에 있다. 

위치 : 원당역 3번 출구, 국사봉 약수터 가는 길(주교동 636)  
문의 : 031-967-9888
주요메뉴 : 18첩 건상한상 한정식, 옛날등심주물럭, 옛날갈비살


원마운트 외할머니레스토랑 
할머니 손맛으로 차린 생선구이 한식 한 상

원마운트 외할머니레스토랑은 손님들의 맛집 공유를 통해 유명해진 곳이다. 외할머니레스토랑은 이름 그대로 맛있는 토속음식을 퓨전 분위기에서 맛볼 수 있다. 

대표메뉴는 생선구이 고등어 삼치 옥돔구이를 최적의 담백한 맛으로 구워낸다. 채반에 멋지게 담긴 갓김치 깻잎장아찌 마늘종장아찌 젓갈 등 밑반찬은 생선요리를 한껏 깔끔하게 해준다. 곁들여 나오는 또띠아에 생선살 한점, 카레소스, 장아찌를 올려 먹기도 하는데, 맛있다. 

뜨끈한 무쇠접시 제육구이와 김치찌개도 흔치 않은 별미다. 카페처럼 예쁘고 아담한 실내에서 외할머니가 정성껏 차려준 ‘뜻밖의 밥상’을 받는 느낌. 할머니한테 자꾸 가고 싶은 마음, 할머니 손맛 자랑하고 싶은 마음이 절로 생긴다. 

위치 : 원마운트 1층(워터파크 매표소 인근)  
문의 : 010-8254-8278
주요메뉴 : 철판제육볶음, 김치찌개, 오징어볶음, 생선구이


킨텍스 일산열무
발효음식의 대가 김현숙의 치유 요리

킨텍스에 핫플레이스가 생겼다. 발효음식을 연구하는 학자와 요리전문가들에게 잘 알려진 발효음식의 대가 김현숙 대표가 직접 음식을 만드는 집, ‘일산열무’이다. 

김현숙 대표는 세계 곳곳의 사람들이 모여드는 킨텍스에서 제대로 된 발효음식을 만들어 보면 어떻겠냐는 지인들의 제안을 듣고 고민 끝에 킨텍스에 터를 잡았다. 김 대표는 일산을 상징하는 채소이자 대표적인 발효음식인 일산열무김치를 응용해 비빔밥과 보리국수를 내놓는다. 어린열무로 담근 부들부들 연한 김치여서 비빔밥도 보리국수도 별미로 만들어준다. 

김현숙 대표는 음식이 곧 건강이고, 치유라는 신념이 확고하다. 음식의 영양성분을 자세히 분석하고 응용해 치유 음식을 만든다. 맛과 건강을 위해 자주 가볼 만한 곳이다. 발효음식 한정식도 맛볼 수 있다. 

위치 : 고양킨텍스 3층  
문의 : 031-995-8380   
주요메뉴 : 열무청보리국수, 열무오색보리비빔밥, 궁중잡채덮밥, 고추장돼지불고기덮밥 


임가네한우마을
신선한 한우 푸짐하게, 가성비 최고

고양시 곳곳에 있는 임가네한우마을. 이미 맛과 품질은 정평이 나 있어 단골과 가족들의 모임 장소로 빠지지 않는다. 

2009년 9월 덕양구 흥도동에 본점을 개점하며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입소문이 났고, 고양시 대표 한우전문점으로 확고한 위치를 점했다. 

임가네한우마을의 가장 큰 믿음은 고기가 신선하다는 것이다. 맛있고 홀이 넓어 고객들의 회전율이 높아 신선한 고기의 선순환이 이어진다.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면 이곳을 강추한다. 3개점 어디든 마음의 여유가 있는 곳이 임가네 한우마을이다. 당연히 넓은 주차장은 기본이고 모든 매장은 오전 11시~오후 10시까지 운영한다.

본 점 : 덕양구 흥도로 443-12 / 031-968-3800
원흥점 : 덕양구 도래울로 105 아카메디빌딩 1층 101호 / 031-968-3900
풍동점 : 일산동구 애니골 43번길 17-1 / 031-904-5392
주요메뉴 : 특등심, 임가네모둠, 특수부위, 갈비탕, 육회비빔밥


초애삼계탕 
청년 사장이 채취한 산약초로 우린 보양삼계탕

초애삼계탕은 1년 내내 빈자리가 없다. 맛과 건강을 같이 챙기고 싶은 사람들로 가득하다. 초애삼계탕은 청년 사장 이기명 대표가 약초가 풍부한 명산 곳곳을 돌며 채취한 약초로 만든다. 

약초 장뇌삼 산삼 더덕 등 초애삼계탕에서 맛보는 음식 재료는 세상 하나뿐이다. 돈으로도 구할 수 없다. 약초로 우린 깊고 담백한 국물은 뜨끈하게 온몸 구석구석의 활기를 돋운다. 국물을 한 수저 뜨면 푹 삶아진 찹쌀과 녹두가 올라오는데 달고 고소하다.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와 항산화 영양성분 산약초, 노화를 예방하는 찹쌀, 노폐물을 제거하는 녹두가 어우러져 맛과 건강을 알뜰하게 챙긴다. 초애삼계탕을 맛본 사람들은 적어도 한달에 한번쯤은 이곳을 찾게 된다고 한다. 이기명 대표는 아직 젊지만, 산약초에 대한 지식과 경험, 열정이 참 대단하다. 

위치 : 덕양구 흥도로 467  
문의 : 031-967-1144
주요메뉴 : 약초삼계탕, 심마니장뇌삼계탕, 장뇌전복삼계탕, 장뇌능이삼계탕, 옻삼계탕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