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동구→고양갑→고양병→다시 고양갑?
획정위 선거구 조정안, 식사동 '고양갑 편입'
주민들 "유권자는 봉인가?" 권리 박탈 분개

식사선 트램사업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식사동 현수막 모습. 이번 총선을 앞두고 고양병→고양갑 편입을 골자로 한 선거구 조정안이 발표되자 주민들은 “불리하면 식사동을 다른 지역구에 편입시키면 되니 의원들의 책임감이 떨어지고 주요 사업 추진도 늦어지는 것 아니냐”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식사선 트램사업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식사동 현수막 모습. 이번 총선을 앞두고 고양병→고양갑 편입을 골자로 한 선거구 조정안이 발표되자 주민들은 “불리하면 식사동을 다른 지역구에 편입시키면 되니 의원들의 책임감이 떨어지고 주요 사업 추진도 늦어지는 것 아니냐”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고양신문] 고양시의 대표적인 선거 캐스팅보트 지역인 일산동구 식사동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또 다시 선거구가 조정될 상황에 놓였다. 선거구 획정 초안 발표 결과 고양시병 지역구 소속인 식사동이 고양시갑 지역구로 편입되는 안이 상정됐기 때문이다. 만약 이번에 조정될 경우 식사동은 8년간 무려 3차례나 선거구가 바뀌는 것이어서 주민들의 큰 반발이 일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이하 획정위)가 지난 5일 국회에 제출한 내년 총선 선거구획정안에 따르면 고양갑·을·병은 15개 경계 조정 대상에 포함됐다. 경계 조정은 각 선거구 인구 상한선 문제 해결을 위해 분구나 합구까지는 아니어도 선거구 경계를 조정한다는 의미다. 특히 고양을 지역구의 경우 인구수가 31만 명을 넘어 헌법에 따른 인구 상한선(27만1002명)에 약 4만1000명이 초과돼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때문에 획정위는 이번 조정안에 고양을 지역구 중 백석1·2동을 고양병 지역구로 보내고 고양병 지역구에 속한 식사동을 인접한 고양갑 지역구로 편입시키는 내용을 담아 국회에 제출했다. 이에따라 식사동은 총선을 앞두고 선거구 획정위에 의해 타 지역구로 편입되는 사례가 이번이 3번째에 달한다. 

식사동은 2012년 19대 총선까지만 해도 일산동구 지역구 소속이었지만 2016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인구수 상한에 따른 선거구 조정을 이유로 인접한 고양갑 지역구에 편입됐다. 그러다 2020년 21대 총선에서는 또다시 행정구역상 일산동구를 주축으로 하는 고양병 지역구로 바뀌었다. 만약 이번 선거에서 식사동이 다시 고양갑으로 편입된다면 이곳 주민들은 2016년 이후 매 총선마다 바뀐 선거구에 투표를 하게 되는 셈이다. 트램사업과 인선이엔티 환경문제 등 현안이 산적해 있는 식사동 주민들 입장에서는 반발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다. 

식사동에 거주하고 있는 윤종현 고양도시철도추진연합 위원장은 “식사동에는 굵직한 현안들이 많은데, 이렇게 4년마다 지역구가 바뀌면 유권자 입장에서 공약을 내걸고 당선된 정치인을 평가할 기회조차 박탈당하는 것”이라며 “불리하면 식사동을 다른 지역구에 편입시키면 되니 의원들의 책임감도 떨어질 수 밖에 없고, 그러다보니 주요 사업 추진이 늦어지는 것 아니냐”고 강하게 반발했다. 다른 한 주민은 “만약 국회의원 선거구가 바뀌게 되면 시도의원들까지 새로 소통해야 한다. 왜 선거구 조정을 할때마다 우리 식사동만 피해를 봐야 하느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때문에 식사동 주민들은 이번 선거구 조정 결과를 비판하는 현수막을 내거는 한편 주민들의 반대 서명을 받아 선거구 획정위에 제출할 예정이다. 

지역 정가에서도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식사동은 과거부터 민도가 높고 정치참여가 활발한 지역이었던 탓에, 그동안 굵직한 선거마다 중요한 캐스팅보트 역할을 했던 곳이다. 지난 2016년 이후 총선과 지방선거, 심지어 대선에서도 식사동에서 우위를 점한 정당 후보들이 모두 당선됐다. 최근 몇 년간은 보수 표심이 우위를 보였는데, 작년 3월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1만503표를 얻어 이재명 민주당 후보(9494표)를 500표 차이로 따돌렸다. 같은 해 6월 지방선거에서는 이동환 시장(9261표)이 이재준 민주당 후보(5454표)에 비해 무려 3807표를 더 획득했다. 때문에 현재 고양병 출마를 준비 중인 김종혁 국민의힘 당협위원장 측의 경우 이번 조정안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심상정 고양갑 국회의원(정의당) 또한 6일 획정위에 이의서를 제출하며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심상정 의원은 “고양갑 지역구가 인구 상한선을 상회하는 고양을 지역구에서 한두개 동만 받으면 변경폭을 최소화시키면서 대안을 마련할 수 있다”며 “국회의원들의 유불리, 정당의 이해관계를 위해 유권자들을 도구화하는 현재의 획정안은 명백한 월권행위”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