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추진위 12차 궐기대회
정의당ㆍ민주당 후보 다수 참가

13일 시청사 원안건립추진연합회 집회에는 내년 고양갑 총선후보로 거론되는 정치인들이 대거 참가했다. (사진 위부터 시계방향) 심상정 국회의원(정의당), 문명순 더불어민주당 당협위원장, 김성회 정치연구소 와이 소장(더불어민주당), 이재준 전 고양시장(더불어민주당).
13일 시청사 원안건립추진연합회 집회에는 내년 고양갑 총선후보로 거론되는 정치인들이 대거 참가했다. (사진 위부터 시계방향) 심상정 국회의원(정의당), 문명순 더불어민주당 당협위원장, 김성회 정치연구소 와이 소장(더불어민주당), 이재준 전 고양시장(더불어민주당).

[고양신문] 시청 이전 사업에 대한 경기도의 '재검토' 통보에 대해 이동환 시장이 재차 추진의사를 밝힌 가운데 덕양구 주민들이 이전 중단과 원당 신청사 원안 사업 즉각 착공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가졌다. 특히 이날 집회에는 심상정 고양갑 국회의원(정의당)과 문명순 고양갑 더불어민주당 당협위원장, 이재준 전 고양시장(더불어민주당), 김성회 정치연구소 와이 소장(더불어민주당) 등 내년 총선후보로 거론되는 정치인들도 대거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13일 오전 10시부터 시청 앞에서 진행된 시청사 원안건립 추진연합회(이하 원안추진위) 주최 12차 궐기대회는 시청 이전에 반대하는 주민 수백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1시간 넘게 진행됐다. 주민들은 이번 경기도 투자심사 재검토 결정을 두고 시청사 이전 반대 투쟁의 1차 관문에서 승리한 것을 자축하는 한편 당초 계획됐던 원당 신청사 원안 건립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참가자들은 "경기도 투자심사 재검토는 사실상 이전불가 통보다" "예산낭비 그만하고 원안대로 원당 신청사 즉각 착공하라"라고 외치며 이동환 시장의 원안 건립 결정을 촉구했다. 

원안추진위는 성명서를 통해 “경기도가 시민과의 소통부재, 시의회와의 협의부재, 기존 행정에 대한 종결 등을 문제 삼아 시청이전사업 투자심사 재검토 결정을 내렸음에도 이동환 시장은 오히려 경기도가 정치적 판단을 했다고 비난하며 재추진 의사를 밝혔다. 이러한 억지행보를 이어가는 자를 어떻게 시장이라고 할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이어 원안추진위는 “고양시민은 더 이상 이런 막장행정을 두고만 볼 수 없다”며 “시장의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기 위해 법적절차를 준비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지역 정치인들도 주민들의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심상정 고양갑 국회의원(정의당)은 “지난 10월 경기도 국정감사 당시 김동연 도지사에게 시청이전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투자심사 반려를 강력하게 촉구했는데 다행히 경기도에서 숙고 끝에 사실상 반려와 다름없는 재검토 결정을 통보하게 됐다”며 “이 모든 과정은 어떤 정치권력도 시민 위에 군림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덕양구 주민들이 보여준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아울러 심 의원은 “이제 이전 계획을 막는 것을 넘어 원당 신청사 건립을 빨리 착공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 1년 넘게 불필요한 갈등을 조장한 이동환 시장은 지금이라도 잘못을 인정하고 즉각 원안착공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동안 시청 이전 반대운동에 함께 해온 민주당 정치인들도 승리를 함께 자축하며 끝까지 싸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명순 더불어민주당 고양갑 지역위원장은 “1년 넘게 시청 앞에서 싸워왔는데 아직 전반전이긴 하지만 우리가 승리했다. 아직 갈길이 멀긴 하지만 함께 똘똘뭉쳐서 끝까지 지치지 않고 싸우면 충분히 신청사를 원안대로 착공할 수 있다. 저와 민주당도 빠른 조기착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이재준 전 시장 또한 “신청사 원안존치 싸움은 상식과 정의의 문제”라며 “이동환 시장은 백석이전 통보는 명백한 불법적 행정인 만큼 재추진한다고 해도 경기도에서 부결될 수밖에 없다. 나아가 이번 사태에 대한 현 시장의 직권남용과 업무상 배임문제 등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따져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변재석 도의원과 임홍열 시의원 또한 그간 시청이전을 막기 위해 도의회와 시의회에서 본인이 해온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며 끝까지 주민들과 함께 싸우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처음 집회 단상 위에 오른 김성회 정치연구소 와이 소장은 “시청사 이전의 가장 큰 문제는 절차적 정당성을 무시했다는 것”이라며 “덕양 일산의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시청사는 원당에 존치되어야 한다.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을 통해 시청이전을 막아내자”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